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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기초 교육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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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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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來(미래) 사회는 이른바 ‘학습하는 사회’가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의 project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통필수 교과의 도입과 관련하여 한편에서는 이것이 자율성과 다양성을 침해한다는 우려의 소리높은데, 이에 따라 예컨대 미국의 경우는 교과 영역만 지정하고 그 구체적 학습 내용은 개략적인 수준에서만 규정하기도 한다. 우선,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최근 들어서 공통필수 교육과정이 교과목을 중심으로 제시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차원에서의 사고과정만을 중시했던 이제까지의 경향에서 나타난 문제점(問題點), 즉 실제 사고의 과정에 있어서 교과별 내용이 수행하는 역할과 그 중요성을 간과하였다는 문제점(問題點)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OECD, 1994, p.94). 그러나 교과목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자칫 전통교육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단순지식 암기 중심의 교육을 초래한다거나, 또는 간학문적·통합적인 사고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는 또다른 문제점(問題點)을 안고 있으며, 따라서 공통 필수 교육과定義(정이) 구안에 있어서는 이 두 측면, 즉 교과의 내용적 측면과 사고 능력의 측면이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공통 필수 교육과정을 규정함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 종종 지적되는 것 중의 하나는 ‘자기 스스로의 계속교육’을 위한 기초 능력 배양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또한 공통필수 교과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던 日本(일본)의 경우는 오히려 선택의 폭을 넓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개혁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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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모든 나라가 이들 세가지 측면을 모두 강조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같은 측면에 있어서도 강조하는 내용이 모두 일치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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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모든 나라가 이들 세가지 측면을 모두 강조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같은 측면에 있어서도 강조하는 내용이 모두 일치하는 ... , 외국의 기초 교육 동향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설명


다. 영국의 경우도 기존의 국가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교사의 재량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에 따라, 지난해에 교사의 재량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향으로 국가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정하였다.,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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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모든 나라가 이들 세가지 측면을 모두 강조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같은 측면에 있어서도 강조하는 내용이 모두 일치하는 것은 아닌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공통 필수 교육과定義(정이) 설정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특징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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