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이론(理論) - 제한效果 적용事例 分析(분석) 중심 > omi4 | omi.co.kr report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이론(理論) - 제한效果 적용事例 分析(분석) 중심 > omi4

본문 바로가기

omi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이론(理論) - 제한效果 적용事例 分析(분석) 중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18:20

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2) 제한효율理論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율에 관한 理論의 발전사에서 볼 때, 두 번째로 등장했던 중요 효율理論인 제한효율理論의 대두는 그 앞서의 탄환理論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1940년대 이전까지 크게 유행했던 탄환理論에 대항, 매스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effect만 행사할 뿐이지, 탄환理論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effect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바로 제한효율理論의 요체이다.매스미디어의효과이론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자연과학레포트 ,


레포트/자연과학

매스미디어의 效果 이론(理論) 중 제한 效果이론(理論)를 중심으로
제한效果의 적용事例를 分析(분석)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은 제한효율理論이 1940년대 후반부터 크게 대두되자 탄환理論은 그에 밀려 점차 쇠퇴하게 되었는데, 제한효율理論은 그 앞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율에 대한 탄환理論과는 기본가정들이 정반대였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면 이와 같은 제한효율理論은 어떠한 학문적, 시대적 배경 아래 대두되었고, 그 기본가정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으며, 이들 기본가정들을 뒷받침해 준 실증적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고, 그 후 어떠한 비판을 받아 어떻게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1.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2.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3.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4.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5.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6.gif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이론(理論) - 제한效果 적용事例 分析(분석) 중심
제한效果의 특성과, 다른 效果와의 비교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하고,

매스미디어의效果이론(理論)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 중 제한 효과이론를 중심으로 제한효과의 특성과, 다른 효과와의 비교에 대해서 정리하고,제한효과의 적용사례를 분석했습니다. 비록 1970년대부터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는 했지만, 그 기본가정들 중 일부와, 이 理論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효율연구의 기본모형과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보겠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의 effect, 즉 효율는 수용자 개인들의 개인차와 사회적 요인들의 제한을 받아, 수용자 개인에 따라 그 효율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탄환理論에서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수용자인 인간을 피동적 존재로 보는데 반해, 수용자들은 피동적 존재가 아…(To be continued )






설명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14 )




순서

,자연과학,레포트


다.
1. 매스미디어의 효율理論의 의미

2. 매스미디어의 효율 理論

1) 효율理論의 시대적 흐름
(1) 탄환理論
(2) 제한효율 理論
(3) 중 효율론 - 의제 설정 효율
∙McComb의 제 3의 변인
(4) 다시 강 효율로 - 文化(culture) 계발효율 理論

2) 제한 효율 理論의 定義(정의) 분석
(1) 제한효율理論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 제한효율理論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effect
(3) 제한효율理論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4) 제한효율理論의 기본가정들과 명칭
● ‘제한효율理論’의 명칭에 대하여
(5)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비판과 평가
●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
● Klapper의 소효율理論에 대한 비판의 대두
●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
(6)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평가와 결언
● Klapper의 소효율理論적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평가
● Hovland의 개인차理論적 제한효율理論에 대한 평가

3. 제한효율의 적용example(사례) 분석

(1) youth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2) 정치관련 example(사례) 연구분석
(3) 쌀 개방에 따른 언론의 보도
(4) 공익광고 example(사례) 연구 분석

(1) 제한효율理論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에 관한 제한理論은 탄환理論과는 거의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제한적 effect만 미친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다아 1940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이 제한효율理論은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거의 지배한 理論의 하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