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폭력의 영향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7:03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폭력의 영향요인.hwp
즉, 학교폭력 가해 youth은 전두엽 실행기능에 문제를 가지고 있어
공격적이고 부적절한 연어적 · 신체적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으
로 나타났다…(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학교폭력위험요인]학교폭력의이론적관점및폭력의영향요인 ,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폭력의 영향요인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폭력의 영향요인.hwp( 12 )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폭력의 영향요인
[학교폭력위험요인]학교폭력의이론적관점및폭력의영향요인
순서
다. 따라서 학교폭
력에 influence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통합적으로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하
며, 그러기 위해 학교폭력의 위험 요인을 개인, 가정, 학교 및 친구, 사회 · 문
화 관련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앞에서 언
급한 바와 같이 학교폭력은 한 가지 Cause 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
물고 여러 Cause 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Ⅰ. 학교폭력을 설명(explanation)하는 theory(이론)적 관점
1. 개인적 characteristic(특성)의 차이
2.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3. 사회, 문화적 현상
4. 사회적 맥락
Ⅱ. 학교폭력에 influence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
1. 개인 관련 요인
2. 가정 관련 요인
3. 학교 및 친구 관련 요인
4. 사회, 문화 관련 요인
* Reference List
2. 학교폭력에 influence을 미칠 수 및는 위험요인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Cause 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1) 개인 관련 요인
학교폭력에 influence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인 위험요인으로는 우선 생물학적
Cause 을 들 수 있는데(예, Spreen, 1989등), 그릭스비와 스티븐스(Grigsby &
Stevens, 2000)는 youth의 학교폭력이 부적절한 행동을 통제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전두엽의 실행기능의 결함과 관련된다고 주장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