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中國의 다culture 정책 - 소수민족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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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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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중국(中國) 다文化(culture) 사회의 배경과 present condition,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추진배경과...
중국(中國)의 다文化(culture) 정책 - 소수민족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목 차
Ⅰ. 다文化(culture) 사회의 배경과 present condition
Ⅱ. 다文化(culture) 교육의 추진배경
Ⅲ. 소수민족교육의 특색
Ⅳ.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변천과정
Ⅴ. 중국(中國)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문제점(問題點)
중국(中國)에서는 역사(歷史)적으로 여러 민족들 간에 갈등 및 전쟁, 교류 및 융합이 계속해서 이루어진 다민족다文化(culture) 사회로서 현재 56개의 민족이 있으며 개혁과 개방 이후 文化(culture) 적 차이와 경제적 불균형 등 국내요인과 공산주의체제의 붕괴 등 국제요인으로 인해 민족갈등과 민족분리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왔다. 소수민족은 2005년에 12,333만 명으로 총 인구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에 비해 1,690만 명으로 15.9%가 증가하였다. 중국(中國)의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은 소수민족 교육정책의 일환이다. 이에 중국(中國) 다文化(culture) 사회의 배경과 present condition,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추진배경과 변천과정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이들 소수민족은 수적으로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60% 이상의 영토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민족은 서남, 서북과 동북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소수민족 지역…(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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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따라서 각 종족이나 민족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文化(culture) 배경과 이질적인 심리 요소로 인하여 쉽게 중국(中國)에 융화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도 하였다. 중국(中國)의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은 소수민족 교육정책의 일환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中國) 政府(정부)는 신 중국(中國) 성립 초기부터 소수민족교육 정책을 추진해 왔다. 한족을 제외한 다른 민족들은 한족에 비하면 그 인구가 소수이기 때문에 소수민족이라 불린다.
Ⅰ. 다文化(culture) 사회의 배경과 present condition
중국(中國)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중국(中國)의 각 민족은 오래전부터 중국(中國) 땅에 거주하여 발전, 변천, 융합과 분열을 거쳐 지금의 서로 다른 민족으로 형성되었다.
설명
중국(中國)의 다文化(culture) 정책 - 소수민족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목 차
Ⅰ. 다文化(culture) 사회의 배경과 present condition
Ⅱ. 다文化(culture) 교육의 추진배경
Ⅲ. 소수민족교육의 특색
Ⅳ.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변천과정
Ⅴ. 중국(中國) 다文化(culture) 교육 정책의 문제점(問題點)
중국(中國)에서는 역사(歷史)적으로 여러 민족들 간에 갈등 및 전쟁, 교류 및 융합이 계속해서 이루어진 다민족다文化(culture) 사회로서 현재 56개의 민족이 있으며 개혁과 개방 이후 文化(culture) 적 차이와 경제적 불균형 등 국내요인과 공산주의체제의 붕괴 등 국제요인으로 인해 민족갈등과 민족분리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왔다. 따라서 각 종족이나 민족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文化(culture) 배경과 이질적인 심리 요소로 인하여 쉽게 중국(中國)에 융화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中國) 政府(정부)는 신 중국(中國) 성립 초기부터 소수민족교육 정책을 추진해 왔다. 중국(中國)의 소수민족은 1953년에 등록된 명칭이 400개가 넘었는데 신 중국(中國) 성립 이후 민족component식별 업무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1949-1954년에는 38개, 1954-1964년에는 53개, 1965-1982년에는 55개로 최종적으로 확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