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問題點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04:01
본문
Download :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 .hwp
,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 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問題點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1.gif)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2.gif)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3.gif)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4.gif)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5.gif)
![[교육]%20지식중심%20교육과정에서의%20문제점%20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A7%80%EC%8B%9D%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7%90%EC%84%9C%EC%9D%98%20%EB%AC%B8%EC%A0%9C%EC%A0%90%20_hwp_06.gif)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순서
[교육],지식중심,교육과정에서의,문제점,사범교육,레포트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問題點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에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라고 하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고전주의에서는 누구나 따라야 할 획일적인 優越의 기준이 강조되는 반면에 낭만주의에서는 다양한 개인적 경험의 표현이 강조된다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한가지 선정하며, 이 두 가지 파라다임을 통하여 分析(분석)?비판하여 보라.
- 知識中心 敎育課程에서의 問題點 -
〓〓 목 차 〓〓
Ⅰ. 序論 ?2
Ⅱ. 敎育에서의 ‘知識中心 敎育課程’의 理論的 考察?3
1. ‘知識中心 敎育’의 槪念?3
2. 形式陶冶理論 ?4
3. 知識의 構造?5
4. 知識의 形式?5
Ⅲ. 哲學的 側面에서 ‘知識中心 敎育’에 대한 批判 ?6
1. 우리나라 ‘知識中心 敎育’의 問題點?6
2. 形式陶冶理論에 관한 批判?7
3. ‘知識의 構造’에 관한 批判?8
4. 허스트의 ‘知識의 形式들’에 대한 批判 ?9
Ⅳ. 바람직한 敎育方向(脫知識中心敎育)?10
Ⅴ. 結論?11
※ 參考文獻 ?12
Ⅰ. 序論
敎育의 意味는 個人에 따라, 社會에 따라, 時代에 따라 해석하는 방식도 다양하여 定義하기가 쉬운 일이 아닌것이다 . 또한 敎育에 관한 여러 가지의 定義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包括的인 定義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敎育의 實踐이나 理論을 전개하는 데 별로 도움을 주지도 않는다. 敎育에의 哲學的 探究는 바로 “敎育이란 무엇이냐?”의 질문에 답하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여기에는 참된 가르침과 敎育的 判斷과 行爲의 基本的 規則으로서의 機能을 內包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왜 가르치는가”라고 말을 하는데 이러한 命題 속에는 분명 가르칠 내용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며 가르칠 내용이 있는 한 敎師들은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敎育이라는 人間行爲는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특수한 형태로 행하여지기 때문일것이다
하나의 一般的인 定義는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敎育의 槪念 이상의 것을 나타내 주지 못한다. 敎育은 인생과 다름없이 가장 심각한 自己省…(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 .hwp( 40 )
[교육] 지식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