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매장풍습과 歷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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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7: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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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을 숭배하고 그 무덤을 소중히 하는 의식인 유교로부터 배운 것은 다음 두가지였다.
풍수사상은 중국(中國)에서 비롯되어 삼국시대에 우리나라로 유입된 것으로, 특히 고려 건국에 간여한 도선과 조선 태조의 왕사로서 한양에 도읍을 정한 무학 등 주로 승려에 의해서 전승되다가 조선조에 들어서는 수많은 명사가 배출되어 오늘날까지도 그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
7) 일제 강점기
조선은 유교식 매장법이 그대로 유행하여 원형 토광묘가 주류를 이루었다. 일제는 1912년 『묘지·화장·화장장에 관한 취체규칙』을 제정하여, 산이나 선영에 매장하는 것을 금지시키는 대신 공동묘지를 설치해 강제로 매장케 하거나 화장을 권장하였다.…(To be continued )
한국의 歷史에 따른 매장풍습에 대해서 설명(說明)했습니다. 또 왕능은 풍수 사상의 일산일혈(一山一穴 )의 원칙에 따라 하나의 산등성에 하나의 능만을 안치했으나, 민간의 묘는 경제적 부담과 괸리의 편리성 때문에 한곳에 여러 기의 조상을 모시는 족장(族葬)의 형태가 널리 유행하였다.한국의매장풍습과역사 , 한국의 매장풍습과 역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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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매장풍습과 歷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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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역사에 따른 매장풍습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또한 무덤을 정하는 일은 일반인이 함부로 할 수 없고 전문적 술사인 지관의 힘을 빌렸다. 이로인해 조선시대에는 조상을 명당에 묻기 위해 온갖 정성을 다하고 무덤싸움도 비일비재하였다. 부장품은 백자가 주로 이용되었고, 외형은 초기에는 원형과 장방형이었고 중기 이후에는 거의 원형분으로 정형화되었다. 화장묘가 사라지고 중국(中國)식 토광묘가 일반화되고 풍수 사상이 더욱 보편화되었다. 우리나라의 무덤이 일찍부터 풍수사상과 결부되어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묘비가 일반화되어 고관대작의 묘 앞에는 신도비가 설치되었다. 첫째, 내 생명은 조상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이므로 조상의 유택인 무덤을 잘 가꾸어 보존하여야 한다는 점. 둘째, 조상의 무덤은 효를 가르치는 산 교육장이라는 점이다. 비록 조상이 유명을 달리 했을지라도 그 시신을 명당에 묻어 자손과 연결된 좋은 기를 받아 발복을 한다는 것이 풍수사상이다.,경영경제,레포트
1. 한국의 매장풍습과 history 1
1) 삼국 시대 1
2) 고구려 1
3) 백 제 1
4) 신 라 2
5) 고려 시대 2
6) 조선 시대 2
7) 일제 강점기 3
8) 현 대 3
6) 조선 시대
조선은 고려의 전통 위에 유교 사상이 가미되어, 석곽묘는 거의 자취를 감추고 석실도 거대한 석곽 또는 석관형으로 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