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2:04
본문
Download : 교육신화.hwp
사회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의존하며, 유연하게 움직여 나가기 위해서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힘을 협력해서 사용해야 한다.
1.1 우리의 협동적인 사회
현대 사회는 두가지 추세로 인해 협력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하나는 인간 상호간의 증대되는 의존성이며, 다른 하나는 개개인이 향유하게 된 막강한 힘의 무서운 증대이다.
1. 현대사회는 경쟁사회이다
우리 사회가 기본적으로 경쟁사회라고 믿는 것 자체가 신화이다.
1.2 누가 경쟁하는가?
공급이 수요에 크게 미달할 때 우리는 제한된 수의 사람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경쟁이라는 행동을 하게 된다된다. 사실에 있어서 우리는 인류 history(역사) 상 그 유례가 없는 보다 협동적인, 상호의존적인 협력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경쟁은 단편적일 뿐이다.
서언. 우리를 구속하는 신화들
제 1 부. 文化(문화)적 신화
1. 현대사회는 경쟁사회이다
2.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을 똑같이 취급한다
3. 전문가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어 신뢰해도 좋다
4. 모든 문제는 논리와 객관성으로 해결될 수 있다
5. 目標(목표)는 행동적 용어로 분명히 기술하여야 한다
6. 모든 문제는 법으로 처리하면 된다
7. 갈등과 공격은 위무간의 양자 택일로 해결하여야 한다
8. 공부는 어려운 것이 좋고 강제로 시켜야 한다
9. 지식은 불변성을 지니고 있다
제 2 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화
1. 인간은 본래 믿을 수 없는 존재이다
2. 사람들은 다 자기가 좋아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다
3. 인간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다
4. 우수아들이 학교에서 무시되고 있다
5. 한번쯤 실패를 경험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6. 벌은 동기유발체로서 매우 가치가 있다
7. 오늘날 靑少年(청소년) 들은 무책임하다
8. 어린이의 실패는 부모 탓이다
제 3 부. 교육의 실제에 대한 신화
1. 정의(定義)적 영역을 중시하면 지적 영역이 약화된다
2. 경쟁을 시키면 동기가 유발된다
3. 성적등급은 동기형성과 학습평가에 도움이 된다
4. 교사는 지식의 보고이다
5. 교수방법에는 반드시 옳은 방법이 있다
6. 교사가 제 아무리 노력해 보아야 별 수 없다
7. 개혁을 하고 싶어도 다른 사람들이 못하게 한다
8. 학습집단 편성을 잘 해야 수업효능를 높일 수 있다
9. 학년으로 나누어 가르치고, 학급은 특정한 적정 크기로 고정시켜야 한다
10. 교육의 모든 실패는 교사의 책임이다
결언
제 1 부. 文化(문화)적 신화
- 여기서는 오늘날 우리의 교육체제에 심오한 影響을 미치고 있는 文化(문화)적 신화들의 대표적인 몇가지를 살피고자 한다. 경쟁은 또한 어떤 일이나 현상의 질을 결정할 때에 사용되고 있다
1.3 경쟁의 몇 가지 효능
경쟁은 여러 가지 역효능를 사람들에게 미치는 데 그 중에는 경쟁이 사람들을 계속 동질화(같은 目標(목표)의 추구)를 시킨다는 것, 서로간의 신뢰의…(省略)
교육신화
교육신화 , 교육신화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교육신화.hwp( 25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신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