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7:33
본문
Download : 실존주의 교육철학_2046560.hwp
실존주의 교육철학
교육철학및교육사-실존주의철학
실존주의의 철학과 교육철학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다.” 타인에게 인격적으로 끌리게 될 때 비로소 진정한 교육의 터전이 마련된다된다.
- 생명 철학적 인간관에 입각하고 있으므로, 합리적이고 기능적 과학주의에 입 각한 교육관과는 다르다.
② 집단에 의하여 해소되지 않는 개성적인 인간을 만든다.
- 만남 :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③ 현대의 물질문명에 증발되지 않는 풍요한 내면성을 육성해야 한다.
④ 학생이 인격적 결단에 의하여 미지의 종교적 세계를 기르는 모험을 할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해야 한다.
- 비연속성의 교육 : 원리교육은 계속적인 것이 아니라 비연속적이다
(형식적 학교교육을 비판하였다.교육철학및교육사-실존주의철학 , 실존주의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Download : 실존주의 교육철학_2046560.hwp( 77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3) 실존주의 교육의 중요한 임무
①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 만남이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4) 실존주의 교육자
<볼노브(O. F. Bollnow)>
① 교육理論(이론)
- 실존주의의 교육적 의의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자 이다.
- 비연속적인 교육의 개별현상으로 위기, 각성, 충고, 만남, 모험, 좌절의 6개를 들고 있다아
② 특징
- 위기 : 위기를 헤치고 나가면 판이한 자기발전의 교육效果를 볼 수 있다아
- 각성 : 원래 자신이 갖고 있었으나, 느끼지 못했다는 것을 각성을 통해 알게 된다된다.)
5. 실존주의 교육철학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이란?
- 야스퍼스(K. Jaspers), 하이데거(M. Heidegger), 샤르…(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실존주의의 철학과 교육철학에 대상으로하여 설명(說明)한 글입니다.
- 인간의 삶의 과정을 비연속적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도 비연속적으로 되어야 한다고 본다.
- 잠재성을 현실화 하는 일, 외부로부터 심한 자극을 가하는 일, 돌발적으로 혼 힘을 발동 시키는 일, 고통을 수반하게 하는 일, 잠을 깨는데 그치지 않고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지향하는 일 등이 교육적 의의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