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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교원능력평가제도의 쟁점및 improvement(개선)처리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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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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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교육과학기술부, 교직단체, 학…(투비컨티뉴드 )
다. 따라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은 교육 발전을 위한 중요한 교육 정책 과제(problem)의 하나일 것이며, 특히 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이러한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核心(핵심)적 과제(problem)로 강조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은 교육당사자들 간의 갈등으로 인해 처음 실시할 때부터 찬반 논란이 거듭되어 왔다. 결국 교육평가는 설정한 교육goal(목표) 를 달표가기 위해 교육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설정한 goal(목표) 를 얼마설정달표했는지를 점검goal(목표) 를 육활동의 마지막 단계이자 다에 관계 교육의 출발점을 결정짓표를중요한 교육행위라고 면 수 있다
그러나 얼마 전까지 교육평가가 주로 미시적인 관점에서 학습자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에 주목해왔다면, 최근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정책이나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프로그램(program]) 을 평가하는데까지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시·도교육청 평가, 초·중등학교 평가, 대학평가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박도순,2004). 이러한 평가의 원리를 더욱 확대하면 교원에 대한 평가 역시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직·간접적인 influence을 끼친다는 측면에서 평가의 영역 혹은 대상으로 포함할 수 있다



Ⅰ. 서론

1. 연구의 必要性
시대를 불변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정책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거리가 되어왔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교육수준의 낮았고, 전반적인 의식수준이 깨어있지 않은 이유로, 정부의 강압적인 교육정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저항이나 불신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교육행정]교원능력평가제도의 쟁점및 improvement(개선)처리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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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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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必要性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理論적 배경
2. 교원능력평가제도의 추진과정
3. 2010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성과와 drawback(걸점)
4. 2011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 現況(현황)
5. 교원능력평가제도의 쟁점

Ⅲ. 결 론

본문내용
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定義(정이)
평가란 “어떤 사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며,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판단의 대상이 있어야 하는데 교육의 경우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업성취도 등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박도순, 2009).
R. Tyler에 따르면 “평가의 과정이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program]) 에 의하여 교육goal(목표) 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다.
또한, 우리나라에 깊이 뿌리내린 학벌주의, 비경쟁구도안에서 안일했던 교사의 태도로 인하여 공교육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사교육에 밀리기 스타트했다. 정부나 학부모단체 등 교원평가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을 통해서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할수 있고, 교직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반대하는 교직단체 쪽 입장에서는 교직 사회의 경쟁 구조를 심화시켜 교단을 황폐화시키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였다. 그러나 점점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국민들이 교육에 대한 입장과 견해를 적극적으로 표출하기 스타트했고, 교육에 대한 요구수준도 매우 다양화 되었다. 1948년 처음 교육제도가 만들어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교육제도가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되어왔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여 사교육으로부터 외면받은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는 데에서 교원능력평가제도의 必要性을 찾아볼 수 있다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과 같이 공교육 정상화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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