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2011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omi4 | omi.co.kr report

2011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omi4

본문 바로가기

omi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2011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2:22

본문




Download : 20111기말_유아3_영유아교사론.pdf




제6장 영유아교사의 현직교육
1) 개요
순서

Download : 20111기말_유아3_영유아교사론.pdf( 37 )




① 성숙주의 사회화 theory(이론)에서 아동은 適應(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
제5장 영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제4장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11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
제7강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
⑤ 교사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흥미에 따르도록 따뜻하고 안정된 environment을 제공하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의논의 대상이 되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
제1장 아동의 요구와 권리

- 운 좋은 많은 아동들은 아동을 진심으로 잘 보호하는 교사들의 부드러움, 안내, 친절, 지지, 이해를 경험함으로써 보육과 교육에서 좋은 스타트
제12장 영유아교사의 전문단체 및 활동
- 교사는 아동들의 삶에 가장 의미 있는 influence을 주는 사람
방송통신 > 기말시험

② 갈등해결의 산물로 단계적으로 발생하며 지원적인 environment 속에서 예정적으로, 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
제3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
① 국가마다 아동기를 다르게 정의(定義)하고 있지만, ‘아동기’의 존재는 성인들이 아동을 미리 결정된 가정(Assumption)안에서 아동을 보게 됨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제9장 영유아교뮥 및 보육제도와 정책
③ 영유아들은 생의 초심자: 자기 주변의 성인들이 갖고 있는 동기나 목적을 변별할 수 있는 지점까지 경험을 아직 축적하지 못한 상대적 초심자
⑥ 아동이 틀린 반응을 했을 경우

- 아동의 행동을 가치 있게 보는 성인들의 능력과 의지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





④ 아동은 여러 가지 위험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나, 단지 아동이라는 이유로 자신의 경험을 넘어서는 어떠한 통제를 협상할 수 있는 자율성을 보장받지 못함
② 아동의 능력을 성인의 기준에서 판단하여 아동의 능력이 부족함을 발견
① 아동은 특별한 사람이며, 그들은 각각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음
설명


(2) 발달theory(이론)에 따른 아동

⑤ 아동은 아동의 발달을 과대포장하거나 평가절하 하는 어떠한 형태의 가정하에 분류될 수 없으며, 분류되어서도 안 됨
⑥ 배고프거나 피곤한 아동: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기 어려우며 아직도 많은 아동이 이런결핍을 경험하는 상황
방통대,방송대,방송통신대,기말시험,영유아교사론,영유아교사론기말시험,방통대영유아교사론기말시험


③ 교육의 일반적 목표(目標): 갈동과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 인성발달을 강조
제1장 아동의 요구와 권리 제2장 현대사회와 영유아 교사 제3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 제4장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5장 영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제6장 영유아교사의 현직교육 제7강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제9장 영유아교뮥 및 보육제도와 정책 제10장 영유아 교사의 교직윤리 제11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 제12장 영유아교사의 전문단체 및 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2) 성숙주의(사회화 theory(이론)에 따른 아동)
- 영유아들은 적절한 보호를 재는 다른 잣대가 없기 때문에 교사는 도와주는 손

⑨ 우리가 믿는 아동: ‘연약한’, ‘서투른’이 지배적인 이미지
1. 아동의 이해

제2장 현대사회와 영유아 교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④ 사회: 정서적 발달을 중요


- 정정해 주거나 틀렸다고 말하지 않음
③ 아동이 무능력하다는 가정에도 불구하고, 아동은 자신의 안전과 성장이 위협받는 상황에 놓이면 자신의 능력을 넘는 엄청난 책임감을 발휘

- 중략 -
⑦ 아동은 이중적으로 취약한 상황
- 자유롭고, 유도적 ․ 격려적 ․ 간접적 ․ 비형식적인 역할
⑧ 아동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적 대가는 크지만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않았을 경우에 국가가 치러야 할 대가는 더 큼
② 교사

13607_001.jpg 13607_002.jpg 13607_003.jpg 13607_004.jpg 13607_005.jpg



(1) 아동
2011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0장 영유아 교사의 교직윤리
- 아동의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하고 무능력하다고 간주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근원적 가정을 더욱 강화
제1장 아동의 요구와 권리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