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definition 적 特性의 형성과 발달 / definition 적 特性의 형성과 발달 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9:38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hwp
3) 자아개념(槪念)의 구조 일반적으로 자아개념(槪念)은 그 구조로 볼 때 ‘자아상’(self-image)과 ‘자아존중감’(self-esteem)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전자는 자아의 인지적 측면이며, 후자는 자아의 定義(정이)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자아상은 다시 ‘현실적 자아’...
Download :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hwp( 86 )
순서
[유아교육학] definition 적 特性의 형성과 발달 / definition 적 特性의 형성과 발달 1.
유아교육학 정의 적 특성의 형성과 발달 / 정의 적 특성의 형성과 발달 1.
definition 적 特性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설명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6069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9D%98%EC%A0%81_%ED%8A%B9%EC%84%B1%EC%9D%98_%ED%98%95%EC%84%B1%EA%B3%BC_%EB%B0%9C%EB%8B%AC-6069_01.gif)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6069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9D%98%EC%A0%81_%ED%8A%B9%EC%84%B1%EC%9D%98_%ED%98%95%EC%84%B1%EA%B3%BC_%EB%B0%9C%EB%8B%AC-6069_02_.gif)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6069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9D%98%EC%A0%81_%ED%8A%B9%EC%84%B1%EC%9D%98_%ED%98%95%EC%84%B1%EA%B3%BC_%EB%B0%9C%EB%8B%AC-6069_03_.gif)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6069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9D%98%EC%A0%81_%ED%8A%B9%EC%84%B1%EC%9D%98_%ED%98%95%EC%84%B1%EA%B3%BC_%EB%B0%9C%EB%8B%AC-6069_04_.gif)
![[유아교육학] 정의적_특성의_형성과_발달-6069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11/%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20%EC%A0%95%EC%9D%98%EC%A0%81_%ED%8A%B9%EC%84%B1%EC%9D%98_%ED%98%95%EC%84%B1%EA%B3%BC_%EB%B0%9C%EB%8B%AC-6069_05_.gif)
정의적 특성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의...
定義(정이)적 속성 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槪念)의 형성과 발달 1) 자아개념(槪念)의 개념(槪念) 자아개념(槪念)(self-concept)이란 간단히 말해서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갖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경험)을 통하여 자신에 대하여 내재화된 상(self-image)을 갖게 된다 예를 들면,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누적적인 경험은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태도나 감정을 갖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이는 학교나 학업 또는 교과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는 데 유의미한 影響(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자아개념(槪念)의 형성 개인은 생활장면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계속 하게 되면 그는 효능감·유능감·정복감·성취감·적합감·근면감·만족감·쾌감 등을 느낌으로써 자아의 증진이 이루어져 긍정적인 자아개념(槪念)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학교, 학업, 교사 및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형성으로 이어지고, 내발적인 동기유발(intrinsic motivation)에도 도움을 주며, 특히 학업에 대한 흥미가 강해지게 된다 이 결과는 후속되는 environment(Task )과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影響(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면, 실패적인 경험을 계속하게 되면 무능감·열등감·패배감·실패감·부적감·좌절감·불만감·불쾌감 등을 느낌으로써 자아의 손상이 이루어져 부정적인 자아개념(槪念)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학교, 학업, 교사 및 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형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결과는 다시 후속되는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影響(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 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