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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대한 편견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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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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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당연하다고 말하는 것은 혹시 독단과 편견이 아니냐고 시비를 걸어댄다. 책상보다는 세상에 더 가까운 책이다. 책 곳곳에서 저자는 여러 이론(理論)들 앞에서 자주 갈등하는 모습을 보인다. 걸어가는 우리의 발에 걸리고 부딪히고 엎어지는, 우리 시대의 절박함이란 무엇이냐고 문제를 던진다. 우리가 으례 그렇다고 여기는 생각들을 거칠게(!) 되묻는다. ‘어떤 이론(理論)서’라고 하기보다, 어느 선배 문예활동가가 후배에게 물려준 ‘손때묻은 발제문’이라고 하는 편이 더 어울릴지도 모르겠다. 현장과 가장 가까이 있는 책, 이것이 이 책을 고집하는 이유다. 그 흔들림은 읽는 이를, 제길 이런 책을 읽어도 될까, 불안하게 한다. 부담이 생긴다. 적어도 우리의 문학환경과는 동떨어져 있는 채, 책 속에서만 목소리를 높일 뿐, 현실 세계에 발을 딛는 순간 숨이 콱 끊어져버리는, 그런 말의 화려함에 자족하는 책들과는 거리를 둔다. 흔히 눈에 뜨이는 문학이론(理論)서들이 채택해오던 서술방식과도 많이 다르다. 제4장. 문학과 현실 - 리얼리즘에 대하여
문학에 대한 편견깨기

제5장. 민족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학술적인 책은 아닌것이다 . 저자가 여러 문학이론(理論)을 꿰뚫고 있지도 않은 듯하다. 자신의 모습을 꾸미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은 솔직하다. 그밖에 문학개론서로 국내에 출판된 것들 가운데 일정한 수준에 올랐다고 평가받는 책으로 다음 것들이 있다아

제2장. 문학을 하는 여러 방식들 - 책읽기를 위하여

제6장. 세계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제1장, 문학이란 무엇이 아닌가



제3장. 문학작품의 갈래 - 글쓰기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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