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사설 창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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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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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신문의 경제면에서 읽을 수 있는 외국어의 홍수는 모르는 사람에게는 괴롭지만 당대적 표현이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미적 자질의 성향
판소리가 비장과 해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일반적 인식은 사설 창작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하겠다. 물론 이런 가정이 가능하다 해도 역시 그것은 계층적 제한성을 갖는 표현이라고 할 수는 있따 판소리의 history는 그런 제한성을 보여 주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계층의 文化(문화)적 구분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시대에 이러한 계층적 제한성은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future 에도 계층적 제한성을 지닌 표현이라는 말이 가능할 것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따
오늘날의 文化(문화)를 대중지향의 文化(문화)라고 하는 점을 감안하고, 또 전파매체를 비롯한 집단전달의 매체가 文化(문화)의 중심을 이루는 시대에 언어의 계층적 제한성은 더이상 성립되기 어렵다고 해야 할 것이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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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추리해 보면,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난해한 시구로 여겨질지라도 당대로서는 상당한 정도의 보편성을 지녔을 것이라는 가정이 가능해진다.
판소리 사설 문체의 선택은 이러한 당대성의 원칙 위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판소리적인 매듭은 웃음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대한 확연한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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