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03:21
본문
Download :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hwp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한국교육,변천의,사회적,배경,사범교육,레포트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Download :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hwp( 55 )
순서
다.
? ◎ 육영공원 ? 정부가 이용후생을 위한 서양의 과학기술문명 도입을 위해 설립
? ◎ 1895년의 한성사범학교관제와 각종 교육법규
? ? 교육을 통한 민족 역량의 신장
? ? 근대적 국민교육제도를 수립하려는 정부 의지의 표현
? ? 공교육체계를 이루었으나 의무교육제도를 도입한 것은 아닌것이다
? ? 18세기 실학자들의 보편적 국민교육론이 효시가 되어 나타난 주도적인 교육개?혁을 추구한 증거
? ◎ 사적교육활동 ? 정식학교(1905년 60여개의 공립소학교)에 비하여 엄청난 숫자(5000?…(skip)
![[교육학]%20한국교육%20변천의%20사회적%20배경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C%EA%B5%AD%EA%B5%90%EC%9C%A1%20%EB%B3%80%EC%B2%9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B%B0%B0%EA%B2%BD_hwp_01.gif)
![[교육학]%20한국교육%20변천의%20사회적%20배경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C%EA%B5%AD%EA%B5%90%EC%9C%A1%20%EB%B3%80%EC%B2%9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B%B0%B0%EA%B2%BD_hwp_02.gif)
![[교육학]%20한국교육%20변천의%20사회적%20배경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C%EA%B5%AD%EA%B5%90%EC%9C%A1%20%EB%B3%80%EC%B2%9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B%B0%B0%EA%B2%BD_hwp_03.gif)
![[교육학]%20한국교육%20변천의%20사회적%20배경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C%EA%B5%AD%EA%B5%90%EC%9C%A1%20%EB%B3%80%EC%B2%9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B%B0%B0%EA%B2%BD_hwp_04.gif)
![[교육학]%20한국교육%20변천의%20사회적%20배경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C%EA%B5%AD%EA%B5%90%EC%9C%A1%20%EB%B3%80%EC%B2%9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B%B0%B0%EA%B2%BD_hwp_05.gif)
설명
[교육학]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 ◎ 시기 ? 19세기말 이전
? ◎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 ◎ 목적 ? 관리양성과 선발의 목적
? ◎ 대상 ? 지배계급의 자세들
? ◎ 교육내용 ?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中國)의 고전, 초급교육은 한문 읽기에서 처음
? ◎ 교육기회 ?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지배의 용이성을 위해)
? ◎ 특징
? ㄱ. 관학과 사학이 병존
? ㄴ. 관리임용제도인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 정부의 철저한 교육기관 관리
? 비교) 서양의 교육은 오랫동안 교회의 지배
? ㄷ. 국가가 직접 교육기관을 운영하여 국민을 교육하지 않고, 시험제도를 통하여 국민의 학습활동을 조장하고 학습내용을 관리(독학, 서당, 서원 등의 사설교육조직도 시험과 관련된 공부를 함)
? ㄹ. 교육이 이념의 재생산에 충실한 역할을 담당
? ㅁ. 18세기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국가 교육체제 수립을 목표(goal)로한 개혁론이 대두하였으나 실현되지 못하였다. 주민과 개화된 지방행정관료의 합작품으로 서당을 근대화시킨 자생적 근대교육기관이다.
? 2) 개화기의 교육
? ◎ 원산학사 ? 19세기말 개항지의 생존에 필요한 새로운 학문과 지식에 대한 열망으로?설립(1883년)하였는데, 문반은 상업과 해외무역 및 행정, 무반은 치안유지를 위?한 군사훈련을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