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5 05:09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hwp
’라는 답변이었다. 나는 당당히 사람의 생명이 가장 최우선이므로 약을 훔쳐서라도 아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학생의 답변은 ‘만일 생명에 가치를 두고 약을 훔친다면 같은 상황에 처한 많은 사람들이 약을 훔칠 텐데 그럼 사회가 혼란에 빠질 수 있따 그래서 나는 내가 만약 남편이라도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교수님께서 이 딜레마에서 남편과 같은 상황에 처한 여러 사람들이 똑같이 생명에 가치를 두고 약을 훔치면 사회가 혼란에 빠질수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어떤 학생의 답변을 introduction해 주실 때 깜짝 놀랐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다. 옆집 남편을 대신해서 약을 훔칠 수 있겠습니까?’ , ‘이 상황에 처한 여러 사람들이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생명이 더 소중하다고 여겨 약을 훔친다고 한다면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되는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의 질문을 하셨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나의 생각을 되돌아보았다. 이 답변을 듣고 나는 마치 어린애가 된 기분이었다. 나는 당장의 상황만 보고 판단했는데 이 학생은 당장의 상황을 넘어 한 발작 앞을 내다 보았기 때문일것이다 안 그래도 나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는데 교수님께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說明(설명) 해주시면서 이 딜레마의 답변들이 어떤 단계에 속하는지 알려주셨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들에게 교수님은 ‘이 상황이 여러분 옆집의 상황이라고 합시다. 과연 남편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을 方案을 생각해서 각자의 意見을 교수님께 말해보았다. 교수님의 질문을 듣고 나는 혼란에 빠졌다. ‘어떻게 해야할까? 사람의 생명이 중요한것은 사실이지만 사회가 혼란에 빠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상황이라면 선뜻 대신 훔칠 수 없을 것 같다. 훔치는 것이 당장은 나쁜 것일 지라도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 더 가치롭다고 생각했기 때문일것이다 나는 내 입장에 확신을 가지고 있었는데 교수님의 몇 가지 반박성 질문에 확신이 사라졌다.
1. 콜버그 도덕 발달 theory(이론)의 특징





.
IV. 교수·학습 방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3. 콜버그 theory(이론)의 시사점과 비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목 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4. 후속 연구
.
레포트 > 기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목 차 Ⅰ. 콜버그 선택의 이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3.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 4. 후속 연구 Ⅲ. 사례 제시 및 콜버그 이론의 적용 IV. 교수·학습 방법
.
Ⅲ. example(사례) 제시 및 콜버그 theory(이론)의 적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hwp( 39 )
Ⅰ. 콜버그 선택의 이유
설명
순서
교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인즈 딜레마’를 說明(설명) 해주시고 각자의 생각을 물어본 적이 있따 우리는 병에 걸려 삶과 죽음의 길 사이를 오락가락하는 아내를 둔 남편과 그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을 가지고 있는 약사와 갈등하는 딜레마를 듣고 생각에 잠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