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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의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problem)에 관하여-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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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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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혁신과 관련해서는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기본방향에 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대학개혁의 기본 방향은 자율과 책무성의 양면적 과제課題를 합리적으로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안(方案)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government 주도적 인센티브중심의 채찍형이나 재정지원과 연관된 당근형의 개혁은 자칫 개혁의 주체가 개혁의 객체로 전락할 수도 있고, 개혁의 주체를 개혁의 대상으로만 삼을 수 있는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등교육개혁을 위해 당근형의 strategy은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모든 개혁을 행재정 연계형 발상으로 해법을 찾으려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경쟁의 끝은 결코 있을 수 없고 극단적인 경우 교육공동체의 붕괴현상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된다.. 참여government 에서 교육혁신의 방향도 이러한 고등교육의 현실에 바탕을 두고 설정되어야 한다. 적절한 경쟁과 적절한 협력만이 바람직한 고등…(skip)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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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의교육혁신의방향과과제(problem)에관하여

순서






다. 지금껏 우리나라 고등교육개혁의 주된 경향은 경쟁위주의 시장논리가 추구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고등교육은 지금 위기이다.
첫째, 교육의 개념(槪念)에서 인적자원개발의 개념(槪念)으로의 전환
둘째, 학교교육혁신 개념(槪念)에서 선진국 플랜으로의 전환
셋째, 부분적 규제의 개념(槪念)에서 상대적 자율권 개념(槪念)으로의 전환
넷째, 공급자적 관점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관점으로의 전환
다섯째, 교육중심사고에서 학습중심사고로의 전환
여섯째, 내국적 관점에서 세계적 관점으로의 전환
일곱째, 선택과 집중에서 균형과 characteristic(특성)화의 개념(槪念)으로의 전환 등이 감안되어야 한다. 국제 경쟁력 측면이나 재정구조, 학생의 질, 교과내용이나 연구역량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위기이다. 특히 학생수 감소와 이공계 기피현상, 학력의 저하, 지방대학의 위기 등 위기요소는 한두가지가 아닐것이다.
고등교육혁신과 관련된 5가지 전제가 있다 생각된다된다.
첫째, 고등교육개혁 추진의 기본방향이나 철학과 관련된 부분에 관한 사안이다.참여정부의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problem)에 관하여-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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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가 추진하는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를 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참여정부의교육혁신의방향과과제에관하여 , 참여정부의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에 관하여-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problem)를 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둘째, 고등교육개혁은 그 접근방법에 있어 경쟁과 협력의 조화로운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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