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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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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china(중국) 의 종교를 땅으로 끌어내렸다. 과거의 가치를 대신할 새로운 가치는 나타나지 않았다. 원래 예가 중용과 관용의 정신을 권장했지만, 현재 서로의 사리사욕에만 눈이 멀어 낡은 세계는 무너져가고 있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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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 축의 시대 종교의 탄생과 철학의 스타트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report, 독서록 ,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分析(분석) )
『종교의 탄생과 철학의 스타트 축의 시대』 카렌 암스트롱 / 정영목 옮김
6장 공감의 발견 [기원전 530년~450년경]
공자, 인의 나라를 찾아 떠나다
“열심히 터져나오지 않는 사람은 가르치지 않으며, 흥분이 부글거리지 않는 사람은 깨달음을 주지 않는다. 공자는 군자의 역할을 재규정했는데, 이 규칙들은 가족, 정치, 군사, 사회 생활과 관련된 전통적인 제의에 규정되어 있었다. 이러한 제의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자는 과거에 잘 운용되었던 전통으로 돌아간다.
그런데 공자가 전통을 해석하는 몇 가지 방식은 그 강조점이 근본적으로 달랐다.
과거에는 제의가 폭력이나 복수의 위험을 억제했으며 전투의 잔혹함을 누그러뜨렸다. 공자는 옛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에 관한 앎을 얻는데 열중했다.”(p349)
“배우기를 싫어하지 않고 가르치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이 편찬한 것으로 그 스타일은 china(중국) 의 풍경화처럼 암시적이기 때문에 독자들은 말로 표현되지 않은 것을 찾아야 한다. 사람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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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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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과거의 종교는 하늘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공자는 이 세상에 집중했다. 그런데 공자의 展望은 긴밀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관성이 있지만 또한 그 주제들을 풀어 분리해내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따
공자는 오랫동안 제후국의 행동을 관장했던 전통적인 제의를 무시한 것이 당대 china(중국) 에 만연한 무질서의 원인(原因)이라고 확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