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 omi3 | omi.co.kr report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 omi3

본문 바로가기

omi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05:00

본문




Download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hwp




Download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hwp( 21 )


학생생활연구소가 펴낸 `2000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와 `2000년 통계청이 발간한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2000년 교육부가 펴낸 교육통계연보` 전문을 통해 우리는 `재생산`의 개념을 이야기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반면 2000년 전국 고교졸업자(76만4712명)중 서울지역 출신은 22.9%에 불과했다. 사회적 상류층으로 분류되는 이 두 직업의 남성 경제활동 인구 점유비(9.1%)에 비해 이들의 자녀가 서울대로 진학하는 경우(49.8%)는 지나치게 높다고 아니할 수 없다.

2.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아버지의 주된 직업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는 신입생들의 아버지 직업을 전무직, 관리직, 사무직, 판매직, 서비스직, 생산직, 농어업, 미취업 등으로 나누어 분류했다. 6대 광역시 출신자의 서울대 진학비율은 31.0%로 전체 졸업생비율(28.5%)과 2.5%포인트의 차이만을 나타냈다.

출신지역(주 성장지역)의 경우 서울대 신입생은 ▲서울지역 45.2%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등 6대 광역시31.0% ▲지방 중소도시·읍·면 23.8%의 분포를 각각 보였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서울지역 출신자가 서울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서울지역 학생의 인구 비례에 비해 2배 가량 높다는 것이다. 교육불평등해소와교육평등화의과제완성임다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경영경제레포트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순서
,경영경제,레포트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1.gif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2.gif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3.gif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4.gif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5.gif 한국교육은%20불평등을%20해소시키는가_hwp_06.gif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교육불평등해소와교육평등화의과제課題완성임다


학생생활연구소가 펴낸 `2000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特性조사 보고서` 와 `2000년 통계청이 발간한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2000년 교육부가 펴낸 교육통계연보` 전문을 통해 우리는 `재생산`의 관념을 이야기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99년 우리나라 남성 경제활동 인구(1288만9000명)의 직업분포는 관리직 3.6%, 전문직 5.5%에 불과해 이들 직종이 통계청의 전국 남성직업분포도에 비해 각각 7.38배, 4.22배나 더 자녀를 서울대에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판매 서비스직은 서울대 신입생 아버지의 점유율이 15.8%로, 전국 남성의 직업 점유율…(skip)

다.
반대로 전국 지방 중소도시·읍·면 출신의 경우 서울대 진학비율이 23.8%로 나타났으나 전체 졸업생 인구비율(48.6%)에 비해 서울대 진학가능성이 절반도 안됐다.


ꊱ서론 - 재생산이란?
1.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역
2.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아버지의 주된 직업
3. 지각된 사회계층
4. 결과 analysis(분석)

ꊲ교육 불평등 개념(槪念)과 theory
1. 교육평등관의 변천
2. 교육 불평등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3. 교육 기회 균등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4. 교육 평등관의 형태
5. 교육 기회 분배의 측정(measurement)
6. 『재생산』 내용 요약

ꊳ 한국 교육과정 발달사
1. 1차 교육과정 (1954-1963)
2. 2차 교육과정(1963-1974)
3. 3차 교육과정(1973-1981)
4. 4차 교육과정 (1981-1987)
5. 5차 교육과정(1987-1992)
6. 6차 교육과정(1992-1999)
7. 7차 교육과정(2000- )

ꊴ 선별제도의 불평등과 정당화
1. 문제제기
2. 학교체계에서의 시험과 배제
3. 학교판결의 정당성과 정당화로서의 시험
4. 학교 시험제도의합리화로서의 평등의 이데올로기
5. 기술적 선별과 사회적 선별

ꊵ 결론 및 문제제기 - 교육평등화의 과제(problem)



1.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역
서울대 학생생활연구소는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를 서울, 광역시, 중소도시, 읍, 면 이하의 5가지 범주로 나누어 조사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