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수행평가 대책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9:58
본문
Download :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수행평가 방안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hwp
사회과는 사회 인식의 형성을 목표(goal)로 하고 있다아 따라서 학습활…(drop)
수행평가를 지리평가에 도입하고자 하며, 수행평가 방식에는 여러 가지 평가의 기법들이 있으나 학습자가 장시간에 걸쳐 수행한 과제를 모아온 것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Portpolio)평가방식을 사회과 지리영역에 적용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문항이 연대나, 인물, 지명, 산물 등을 단순히 암기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알아보는 데에 그치고 있다아 또 평가의 방법이 지필평가 위주로 되어 있는 점도 문제다.
수행평가를 지리평가에 도입하고자 하며, 수행평가 방식에는 여러 가지 평가의 기법들이 있으나 학습자가 장시간에 걸쳐 수행한 과제(problem)를 모아온 것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Portpolio)평가방식을 사회과 지리영역에 적용하고자 한다. ,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수행평가 방안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수행평가 대책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Download :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수행평가 방안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hwp( 94 )






설명
다.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Ⅱ.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해
1. 수행평가에서의 포트폴리오의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의미
3. 학부모와의 협의 도구로서 가치
Ⅲ. 포트폴리오 평가의 방향
1. 사회과 교육목표(goal)의 탐색
2. 사회과 평가의 목표(goal) 탐색
Ⅳ. 지리영역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1.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요소추출
2.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구성 및 평가자
3.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과 시기
4. 포트폴리오 평가과정 모형정립
5. 지리영역 포트폴리오 평가도구 개발
4. 지리 현장체험 보고서
Ⅴ. 결어 및 논의
이러한 문항중심 객관식(客觀式) 평가의 문제점(問題點)을 극복하여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이른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이다(서태열, 1996). 이 수행평가는 실제생활의 수업상황에서 벌어지는 assignment의 수행과정이나 그 결과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습관, 흥미와 관심, 태도, 작품의 발전과정, 상황적 변화 등을 포괄적으로 재어보는 평가방식이다(박영배 외, 1998).
Ⅱ. 포트포리오 평가의 이해
1. 수행평가에서의 포트폴리오의 평가
단순한 사실의 암기를 테스트하는 사회과 평가는 사회과의 교수․학습에 크게 influence(영향)을 주어, 사회과 수업이 표면적으로 흐르게 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아 현재 실시되고 있는 사회과 평가의 실태(實態)를 보면, 단순한 지식의 평가에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사회과에서는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참여, 기능, 태도 등이 강조되는데, 이러한 것은 지필검사 만으로는 다 측정(測定) 할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