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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해체 현상을 통해본 한국의 국가, 계급, 그리고 adolescent(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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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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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이중성 즉 실제 사회와 도덕교과서의 심각한 괴리 상황을 학생들이 ‘간파’한 것이다. 한편 이러한 규율이 학생들을 이끌 수 있는 적극적인 논리나 가치관에 입각해있지 않기 때문에 학교의 도덕적 기능부재가 학생의 저항을 불러왔다고 볼 수 있다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애초부터 한국에서는 군사주의와 입시 경쟁의 논리 외에는 학생들을 이끌 수 있는 어떤 가치관이나 이념이 없었다는 상기할 필요가 있다아 政府(정부) 수립 후 홍익인간이라는 교육의 이념이 설정되었지만, 그것은 학생들의 행동에 직접 influence을 미치기에는 너무나 추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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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이러한 20세기 초 중반에나 통용될 수 있는 학교의 규율체제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라난 오늘의 adolescent(청소년)들의 기질과는 부합하기 어려울 ...

이러한 20세기 초 중반에나 통용될 수 있는 학교의 규율체제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라난 오늘의 youth들의 기질과는 부합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단순한 지식전달자로서 교사 역시 학생들이 따라야 할 모델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게 되었다. 30 여년간 유지되어온 군사권위주의 체체 하에서 시민 사회의 자율성은 극도로 억압되었기 때문에 시민 사회 자체의 도덕적 재생력 성장의 억제된 결과, 학교는 교육당국은 교육의 …(생략(省略))


이러한 20세기 초 중반에나 통용될 수 있는 학교의 규율체제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라난 오늘의 청소년들의 기질과는 부합하기 어려울 ... , `학교해체 현상을 통해본 한국의 국가, 계급, 그리고 청소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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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0여년 동안의 분단, 30여년 동안의 개발독재의 체제는 복종, 경쟁, 성공의 가치 외에 학생들에게 심어줄 아무런 적극적인 가치체계를 준비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아 사립학교 역시 特性화된 교육 이념을 갖추지 않았으며, 국가가 지정한 교과과정과 교육내용을 따를 수 밖에 없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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