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화의 이해 - 김기영 감독의“하녀” 영화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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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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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의 끝에서 작곡가(김진규 분)가 갑자기 말을 걸어왔다. 나뿐만 아니라 영화를 보던 모든 학우들이 갑작스런 반전에 허탈한 웃음소리를 내고 있다 영화와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강의를 듣고 난 뒤라 혹시 이것 때문에 교수님이 강의시간을 할애하셨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기도 하고, 아무튼 잠깐 꿈을 꾼 것 같았다.), 하녀의 광기어린 행동에 소름이 돋기도 했다. 때문에 영화를 보며 느낀 긴장감, 답답함 등이 어디서부터 왔는가를 analysis(분석) 해 보기로 했다. 마지막에 느닷없는 반전과 60년대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곳곳에서 느끼는 섬뜩함과 화면에 담겨져 있는 공장이나 기차 등이 영화 자체의 표현형식이나 이 영화와 당시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끔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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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김기영 감독의“하녀” 영화analysis(분석)
1. 영화의 감상
“남자란 나이가 들수록 젊은 여자를 두고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지죠. 그러다보면 패가망신하는 수도 있구요. 선생이나 아니라고 하는 선생이나 매한가집니다.
“하녀”의 스토리는 참 단순하다. 특히 60년에 만들어진 영화이고 하녀란 槪念이 현재는 쓰이지 않는데다, 당시의 사람들과 우리는 전혀 다른 세상에서 다른 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선입관 때문이었다. 배우의 연기는 교수님께서 강의시간에도 잠깐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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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미장센
“하녀”의 배경은 1960년대 산업화시기의 한국을 바탕으로 한 중산층 가정집과 일터인 공장을 그리고 있다 소품은 영화내에서 죽음의 상징으로 등장하는 쥐약과 아이들의 놀이터이자 작곡가의 생계수단인 피아노, 그리고 부인의 부업인 재봉틀이 등장한다. 지금까지 옛날영화들은 우리가 보기에는 어색하고 내용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감독이 만들어낸 플롯은 때로 무섭고 식은땀이 날 만큼 섬뜩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며 하녀에게 휘둘리는 작곡가가 정말 답답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고(이것이 현재 사회의 관점과는 다른 부분인 것 같았다. 평범한 중산층 가정에 하녀가 들어오고, 그 집 남자가 하녀를 범하고, 하녀의 광기로 남자와 하녀 둘다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