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03:16
본문
Download : 교수 이론.hwp
Download : 교수 이론.hwp( 17 )
순서
,공학기술,레포트
교수 이론(理論)
설명
레포트/공학기술
교수이론(理論)
Carroll의 학교학습 이론과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및 플랜더스의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 등 교수이론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다.교수이론 , 교수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Carroll의 학교학습 理論
Bloom의 완전학습모형
Massialas의 탐구수업理論
가네의 교수설계理論
스키너의 호로그램 학습理論
켈러의 학습동기유발 교수전략(strategy)(?)
플랜더스의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
라이글루스의 정교화 교수 理論
Bloom의 완전학습모형
* Carroll의 학교학습 理論에 많은 영향 받음 * 1970년대 태동,
* 완전학습의 의미 : 학생들의 대부분(95%)이 수업의 내용을 90%이상 학습하는 것
* 완전학습 전략(strategy) :
① 교정학습 (보충학습) - 보충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완전학습에 이르게
② 적성과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을 높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늘이면 완전학습에 이룰 수 있따
③ → 철저한 개별화수업 ④ 완전학습 분포 :
* 완전학습 모형
1) 수업 전 단계
① 학습결함 진단 - 단원학습의 학습요소를 밝히고 학습결손 유무 진단
② 기초학력 보충 - 해당 학생들에게만 실시하는 것이 원칙(호로그램학습 이용)
2) 본수업 단계
③ 수업 목표(goal) 명시 - 학습할 단원, 학습목표(goal) 제시
④ 교사 수업 - 학습밀도를 높이고, 定義(정이)적 지원 강조
⑤ 수업보조활동 - 연습 . test(실험) . 실습을 통하여 정착
⑥ 형성 평가
⑦ 보충 학습 - 학습 부진을 보인 학생을 대상으로(호로그램학습 이용)
⑧ 심화 학습 - 정상적인 진전을 보인 학생을 대상으로(호로그램학습 이용)
⑨ 제 2차 학습기회 - 자율학습 시간 이용
3) 수업 후 단계
⑩ 총괄적 평가 - 학기말 등에 학습 총결산
Ausubel의 유의미학습 理論 (선행조직자)
* 강의식 교수법의 모델(설명(說明)식 학습)
* 학교교육의 목표(goal)를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라고 봄
* 교사는 학습할 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說明)
1) 학습의 과정 : 독립변인, 매체변인, 종속변인
① 독립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수업의 투입 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란 유의미가를 지닌 학습해결해야할문제, 즉 실사성와 구속성을 지닌 해결해야할문제
· 실사성(원리…(투비컨티뉴드 )
Carroll의 학교학습 이론(理論)과 스키너의 program 학습이론(理論) 및 플랜더스의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 등 교수이론(理論)에 마주향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