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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결과 적인 의사소통(비효율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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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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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논리적 설득, 논쟁 : 이 말을 들은 상대방은 자신의 입장을 변명하려고 하며 열등감, 종속감, 무력감을 갖게 된다

(6) 비판, 비평, 비난, 책임전가 하기 : 이것은 심리적 기생충이며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며 상대방보다 내가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대화로서 상대방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한다. 어머니 나이와 비슷한 여자선생님이 어떤 좋은 이야기를 해도 이 사람은 어머니와의 과거경험으로 인해 마음을 받고 왜곡하여 받아들인다.

(4) 충고, 해결방법 제시 :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존하게 만들고 스스로 생각하지 않게 하며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2) 경고, 위협 : 명령과 비슷하지만 따르기가 제시되어 있고 거부하면 어떻게 될지 그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상대방은 존중받지 못하다는 느낌을

(3) 훈계, 설교 : 외부의 권위에 따르도록 요구하며 상대방을 가르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부터 상당히 거칠고 추궁하는 식의 표현법을 사용하는 어머니 밑에서 성장한 사람은 만성적으로 야단맞는 기분이 들고 위축되었을 것이다. 예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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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상대방에게 저항과 실망을 일으키므로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에 대하여 고찰해 보자.
I.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요인

1) 과거의 경험 : 미리 이야기의 내용을 흥미 없을 거라고 짐작하고 예상함으로써 현재의 이야기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경우이다. 모욕적인 욕설만 듣고 問題點만 제시하면 상대방의 감정은 더더욱 비참해지고 나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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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결과 적인 의사소통(비효율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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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인 생활에서 조그만 일에도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여유가 없어진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마침내 양방이 마음의 문을 받아버린다. 충고를 받을 때는 상대방보다 작고 초라해 보이며 상대방을 우월하게 보이게 한다.

(7) 칭찬, 동의 : 칭찬은 상대방을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도 있고 칭찬에 의존하게 하기도 하고 상대방을 칭찬한 것처럼 부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도 본다.

(8) 욕설, 헐뜯기, 조롱, 놀려대기, 무시하기 :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이 자신을 바보로 느끼게 하며 수치심을 갖게 한다. 부정적인 언어는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며 상처를 주는데 이것을 비效果(효과)적 의사소통이라 한다. 사람은 성공을 생각했을 때 희망이 생기고 방향이 바뀌어진다. 대개는 이와 유사한 불쾌한 과거경험이 현제의 대화를 차단한다. 제일 견디기 힘든 것이 비난이다.

2) 선입견, 고정관념, 잠재적 의도 : 마음 속으로 다른 생각 가치관, 편견, 불완전한 지식, 분노, 불만을 갖고 있을 때 전달되는 대화내용을 충분히 받아들이지 않고 흘려버리게 된다

3) 물리적 environment(환경) : 소응, 기온, 그 밖의 외부조건들이 의사소등을 방해할 수 있다

I…(To be continued )

(1) 명령, 지시, 요구, 강요 : 상대방으로 하여금 분노, 적대감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런 메시지를 받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독버섯처럼 자란다.

(9) analysis(분석) , 진단 : 상대방의 숨어 있는 동기가 무엇인지 등을 analysis(분석) , 진단하여 꼬리표를 붙이게 되면 상대방은 노출되고 벌거벗은 느낌이 들어 당황하게 된다 한약 analysis(분석) 된 것이 틀린다면 상대방은 분노를 느끼게 된다

(10) 안심시키기, 동정, 위로 : 겉으로는 도움이 되는 것 같이 들리나 실제로는 도움이 안 된다 `괜찮아, 내일은 안 아들거야`, `걱정하지 마라`, `잘 될 것이다`라는 말은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감정표현을 중단하게 하는 것이다. 상대방은 저항하며, 또한 죄의식을 갖게 된다 실제 참된 가르침은 주지 않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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