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결과 적인 의사소통(비효율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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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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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논리적 설득, 논쟁 : 이 말을 들은 상대방은 자신의 입장을 변명하려고 하며 열등감, 종속감, 무력감을 갖게 된다
(6) 비판, 비평, 비난, 책임전가 하기 : 이것은 심리적 기생충이며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며 상대방보다 내가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대화로서 상대방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한다. 어머니 나이와 비슷한 여자선생님이 어떤 좋은 이야기를 해도 이 사람은 어머니와의 과거경험으로 인해 마음을 받고 왜곡하여 받아들인다.
(4) 충고, 해결방법 제시 :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존하게 만들고 스스로 생각하지 않게 하며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2) 경고, 위협 : 명령과 비슷하지만 따르기가 제시되어 있고 거부하면 어떻게 될지 그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상대방은 존중받지 못하다는 느낌을
(3) 훈계, 설교 : 외부의 권위에 따르도록 요구하며 상대방을 가르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부터 상당히 거칠고 추궁하는 식의 표현법을 사용하는 어머니 밑에서 성장한 사람은 만성적으로 야단맞는 기분이 들고 위축되었을 것이다. 예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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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상대방에게 저항과 실망을 일으키므로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에 대하여 고찰해 보자.
I. 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요인
1) 과거의 경험 : 미리 이야기의 내용을 흥미 없을 거라고 짐작하고 예상함으로써 현재의 이야기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경우이다. 모욕적인 욕설만 듣고 問題點만 제시하면 상대방의 감정은 더더욱 비참해지고 나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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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비효율적 의사소통)
일상적인 생활에서 조그만 일에도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여유가 없어진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마침내 양방이 마음의 문을 받아버린다. 충고를 받을 때는 상대방보다 작고 초라해 보이며 상대방을 우월하게 보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