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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조절 호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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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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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수준 말하기에는 총 130개 단어를 기본으로 하였다.up조음조절프로그램이조음과음운장애아동일반화에미치는효과 , 조음조절 프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다. 문장수준에는 문장 읽기, 문장 만들기, 문단 읽기로 만들고, 이야기 수준은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수준만 두었다. 이 program의 구성은 /ㅂ//ㄴ//ㄷ//ㅅ//ㄹ//ㅈ//ㄱ//ㅎ/로 총 8개 음소에 대해 개발되어 있다

2. 조음조절 program의 절차
이 program에서 단계는 단어수준, 구수준, 문장수준, 이야기 수준, 읽기, 대화로 나뉘어 있다 단어수준은 goal(목표) 음소가 어두, 어말, 어중, 중복으로 있는 경우로 위계화시켰고, 구수준은 2어절구와 4 절구로 나누었다. 반응은 환자가 어떻게 반응해야하는가 하는 내용이고 강화 스케쥴은 환자가 정반응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으로 다양하게 사용한다. 이 program은 환자와 치료사가 보는 부분이 나뉘어져 있고 이 program의 하위단계는 자극, 단서, 반응, 강화 스케쥴, 도달준거로 되어 있다 자극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자극이고, 단서는 환자의 次例(차례)임을 가르쳐 주는 것으로써 환자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다. 이 program은 운동적 접근법의 일종이며 조음오류가 동일의 단어위치나 음운 범주 내에 있지 않는 아동에게 적합하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조음조절 호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효율


제 1 장 문제제기
제 1 절 언어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문제
제 2 절 조음. 음운장애 치료의 당위성

제 2 장 theory(이론)적 배경
제 1 절 언어장애의 定義(정이)와 原因
제 2 절 언어장애의 분류와 출현율
제 3 절 조음의 발달과 조음/ 음운장애의 定義(정이)
제 4 절 조음/ 음운장애의 原因
제 5 절 조음 음운장애의 두가지 치료program과 제한점
제 6 절 조음조절 program

제 3 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대상
제2절 측정(measurement)도구

제 4 장 치료 과정과 평가
제 1 절 치료 전 초기 검사
제 2 절 치료 goal(목표) 와 과정
제 3 절 치료 중간 평가

제 4 장 結論 및 향후방향

< reference >



1. 조음조절 program의 구성
‘조음조절 program’은 우리나라의 언어치료실 현실에 맞게 의사소통능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석동일,이상희,박상희,김문정,이강현,조성미의 공저로 (2002)에 의해 개발되었다. 준거는 환자가 다음 단계로 이행할 수 있는…(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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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program은 5가지의 구성요소로 되어있는데 정해진 최종goal(목표) 가 있고, 최종goal(목표) 는 사전/사후검사에 기초하였고, 작은 단계들로 위계화 되어 있고, 각 하위단계는 치료사가 주어야할 자극, 반응, 강화 스케쥴과 준거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여기서 최종goal(목표) 는 아동이 음소 당 5분 동안의 대화에서 95%이상 정확하게 각 음소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program의 advantage은 기본적인 틀을 제사하였고 나머지는 치료사의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를 줄 수 있고, 아동의 흥미유발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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