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와 인종주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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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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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심도 상하고 그 제도적 부당함과 불편함에 욱하고 치밀때가 한두번이 아닌 나에게는 절박한 문제이다. 그러면서도 2000년이었나, 페미니스트 잡지인 이프지 사람들과 저녁을 먹으면서 그 중 권가 성을 가진 분에게,
2. 본론
` 권씨중 무슨 파에 속해요? 나는 추밀공 파인데` 라는 어이없는 질문을 했다. 나를 평가하는데 그 실수는 어떤 관련성을 가지려는지.
여성운동은 `사적인 것이 정치적이다`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워왔다. 사적으로 개인적으로 보이는 여성에 대한 억압이 사실상 사회 구조적 정치적 억압기제에서 전혀 자유롭지 않고 또한 나의 사적인 말과 행동이 큰 구조적 억압을 구성하고 버티고 있는 것을 보여주려고 한다. 순간 썰렁해진 분위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상황에 안맞고 오해받기 십상인 실수를 했나 깨달았고, 다행히 나의 어이없는 모순됨을 지적하면서 나도 웃고, 그쪽 식구들도 웃었다. 여성억압의 실체를 이야기하기 위해서 쓰여진 말이다. 게다가 35대손이니 36대손이니 내가 아줌마 벌이니 까지를 따졌으니 분위기가 썰렁해질만했다. 그렇다고 권가성에 대한 특별한 친근감을 가지거나 의미부여를 하였던 것은 아닌것이다 . 다만 권가들은 별거 다 따진 다는 것이 재미있어 장난치듯이 파를 묻곤 했다.여성주의와인종주의에관한고찰 , 여성주의와 인종주의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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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그때 누군가가 나의 모순됨에 화를 내고 비판했다면 그래도 할말은 없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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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와 인종주의에 관한 고찰
1. 서론
지난 몇 년동안 가장 간절히 폐지되기를 바라는 한국의 제도가 무엇이었냐고 하면 호주제라고 서슴없이 대답할 것이다. 사적인 공간에서의 정치적 올바름이란 무엇인지, 우리가 말하는 일상성, 일상적인 실천에 관련되어 말이다. 이혼 후 친권을 가지고 아이를 전적으로 맡아 키워오고 있지만 아이는 호적법상 나와 타인이다. 이 에피소드는 나에게 여러 가지 생각을 이끌었다. 정색을 하고 호주제 폐지를 주장하고 여성학을 한다는 이가, 부계쪽 성의 관련성 여부나 따져 대는 것은 얼마나 정치적으로 틀린지, 그리고 반여성적인지 따졌다면 그냥 변명으로 끝났을 것 같다. 무엇보다도 여성差別(차별) 극복…(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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