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형서사물의 문학사적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03:24
본문
Download : 단형서사물의 문학사적의 의미.hwp
이러한 대립적 긴장관계가 급격한 change(변화)를 맞이하는 것이 1884년 갑신정변이다. 그 전대 실학파 철학자였던 박지원의 손자인 박규수는 벼슬에서 물러나 김윤식, 유길준 등을 지도하게 되었고, 오경석에게는 김옥균을 비롯하여 박영교, 박영효, 홍영식, 서광범 등의 청년 재사들이 출입하였다.화이론적 세계관을 부정하고 서양 각국과의 통교 통상을 주장하는 이른바 개화사상의 발생시기는 1860 - 1870년 사이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단형서사물의 문학사적의 의미.hwp( 28 )
레포트/인문사회
화theory(이론)적 세계관을 부정하고 서양 각국과의 통교 통상을 주장하는 이른바 개화사상의 발생시기는 1860 - 1870년 사이로 볼 수 있따 이 시기 개화사상의 중심인물은 1866년 6월 제너럴 셔먼호 사건 때 평안감사였던 박규수와, 역관으로 china(중국) 을 자주 왕래하면서 개화사상에 대한 견문을 넓힌 오경석이었다. 이들 소위 개화파가 모이던 시기는 대원군이 주도한 척화론이 정치의 대세이던 시기이면서, 이항로와 기정진이 그 제자들과 함께 주도한 위정척사론이 발흥하여 政府(정부)의 정책과 합치되면서 세력이 크던 시기였다.
그러다가 1873년에 대원군의 집정이 끝나고 1876년부터 개항의 시대가 오면서 개화파와 척사파 사이의 논쟁이 다른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다. 당연히 이 정변에 앞장을 섰던 이들은 죽거나 망명했고 급진적인 개화파의 주장은 일단 잠복했다. 개화파 중에서 비교적 사상적 토론의 과정을 거친 것으로 보이는 사람이 다음에 갑오경장을 주도할 김윤식 등이라면, 그 10년 앞에서 갑신정변을 일으킨 사람은 생존논리의 차원에서 개화를 이해한 것으로 보인다. 1880년 日本(일본)을 방문한 수신사 김홍집이 가져온 황준헌의 <조선책략>으로 인해 대대적인 논쟁이 일어나면서 척사와 개화의 주장은 집단적으로 긴장되게 대립하였다. 그러나 척사파의 세력도 이 정변의 과정에서 일정 부분 무력해지면서 내…(省略)






화이론적 세계관을 부정하고 서양 각국과의 통교 통상을 주장하는 이른바 개화사상의 발생시기는 1860 - 1870년 사이로 볼 수 있다. 政府(정부) 또는 집권자의 지지를 받고 있던 척사파의 주장이, 시대의 대세에 따라 그 지지를 상실하면서 점차적으로 세력을 더해 가는 개화파와 거의 대등한 힘으로 갈등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 단형서사물의 문학사적의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단형서사물의 문학사적의 의미
순서
설명
다. 급진적이고 혁명적인 태도를 가진 일군의 청년들이 日本(일본)의 군대에 의존하여 국내의 대신들을 집단살육한 이 국권찬탈소동은 사흘만에 실패로 끝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