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11:04
본문
Download : 한국여성사.doc
● 남자와 기생
심우섭 감독/ 1969년/ 35mm/ 85분/ 칼라/ 코미디, 드라마
출연 : 구봉서, 도금봉, 허장강
여자 같은 성격 때문에 회사에서 쫓겨난 그는 친구의 권유로 어느 요정에 여장을 하고 기생으로 나간다. 요컨대 당시 코미디 영화는 잔여적인 힘으로 작동하는 전통적인 여성/남성 역할과 새롭게 부상하는 모던한 여성/남성 역할이 경합을 벌이는 文化(문화)적 장이었다고 할 것이다. 곤란한 입장에 처한 그는 어찌할 바를 몰랐으나, 허사장은 그를 인정하고 다시 복직시킨다. 공처가 3대가 한 집에 살면서 벌어지는 희한한 일들이 희극적으로 펼쳐진다.
● 말띠신부
김기덕 감독/1966년/ 35mm…(skip)
한국여성사
한국여성사를 60년대 TV작품들을 통하여 分析하였다.
● 공처가 삼대
유현목 감독/ 1967년/ 35mm/ 105분/ 흑백/ 드라마
출연 : 황정순, 허장강, 조미령, 신성일, 고은아, 최남현
어려서 데릴사위로 들어와 아들 손자를 거느린 공주사는 평생 아내에게 쥐여사는 공처가다.
Download : 한국여성사.doc( 90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한국여성사를 60년대 TV작품들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손자 공진호가 결혼하자, 이들 삼대는 새로운 바람에 동승하여 슬슬 할 말을 하기 스타트한다.






60년대 한국영화 공간에는 유난히 `남자` `여자` 등 성sex 혹은 젠더 gender를 지시하는 タイトル(제목) 의 작품들이 많이 생산되었는데, 이는 근대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되던 당시 그와 더불어서 젠더와 섹슈얼리티 구성에 있어서도 가파르고 역동적인 alteration(변화) 가 발생하고 있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장르 다alteration(변화) 시기였던 60년대에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alteration(변화) 및 문제들에 민감하게 reaction response하면서 젠더를 둘러싼 문제들을 주요 축으로 서사를 구축해 가는 코미디 영화들이 많았다. 그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 아들 공치산도 별 수 없는 공처가로 집안에서 큰 소리 한번 못하고 산다.한국여성사 , 한국여성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한국여성사
레포트/인문사회
다. 기생생활로 돈을 모은 그는 동료인 정희와 함께 기생생활을 청산하고 장사를 스타트한다. 그의 인기는 예상외로 대단해서 수많은 남자들이 구애를 하는데 그 중에는 그가 전에 근무하던 회사의 허사장도 있었다. 그때 그의 누이동생이 약혼하게 되는데 그가 바로 허사장의 아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