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理論(이론)] 생태학적 체계理論(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02:53
본문
Download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hwp
다양한 생태행위체계 수준, 주위environment(환경) 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에 影響(영향)을 미치는지를 제시한다. …(drop)
![[사회체계이론]%20생태학적%20체계이론%20중%20미시체계의%20중요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B2%B4%EA%B3%84%EC%9D%B4%EB%A1%A0%5D%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B2%B4%EA%B3%84%EC%9D%B4%EB%A1%A0%20%EC%A4%91%20%EB%AF%B8%EC%8B%9C%EC%B2%B4%EA%B3%84%EC%9D%98%20%EC%A4%91%EC%9A%94%EC%84%B1_hwp_01.gif)
![[사회체계이론]%20생태학적%20체계이론%20중%20미시체계의%20중요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B2%B4%EA%B3%84%EC%9D%B4%EB%A1%A0%5D%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B2%B4%EA%B3%84%EC%9D%B4%EB%A1%A0%20%EC%A4%91%20%EB%AF%B8%EC%8B%9C%EC%B2%B4%EA%B3%84%EC%9D%98%20%EC%A4%91%EC%9A%94%EC%84%B1_hwp_02.gif)
![[사회체계이론]%20생태학적%20체계이론%20중%20미시체계의%20중요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B2%B4%EA%B3%84%EC%9D%B4%EB%A1%A0%5D%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B2%B4%EA%B3%84%EC%9D%B4%EB%A1%A0%20%EC%A4%91%20%EB%AF%B8%EC%8B%9C%EC%B2%B4%EA%B3%84%EC%9D%98%20%EC%A4%91%EC%9A%94%EC%84%B1_hwp_03.gif)
![[사회체계이론]%20생태학적%20체계이론%20중%20미시체계의%20중요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C%B2%B4%EA%B3%84%EC%9D%B4%EB%A1%A0%5D%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B2%B4%EA%B3%84%EC%9D%B4%EB%A1%A0%20%EC%A4%91%20%EB%AF%B8%EC%8B%9C%EC%B2%B4%EA%B3%84%EC%9D%98%20%EC%A4%91%EC%9A%94%EC%84%B1_hwp_04.gif)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인문사회레포트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 중요성
Download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hwp( 82 )
사회체계이론,생태학적,체계이론,중,미시체계,중요성,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체계理論(이론)] 생태학적 체계理論(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다.
미시체계(microsystem)는 아동을 중심으로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environment(환경) 으로서, 아동과 직접 접해 있는 environment(환경)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한다.
탈코트 파슨즈(Talcott Parsonse)는 관념과 행위의 조직과 경계를 갖는 상호작용체계를 중시한다.
[사회체계理論(이론)] 생태학적 체계理論(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순서
[사회체계theory(이론)] 생태학적 체계theory(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사회사업실천(social work practice)에서 중시하는 미시체계는 개인의 미시environment(환경) 상호작용체계의 기능을 중시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접근에서 아동에게 影響(영향)을 주는 environment(환경) 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연대체계의 5가지 수준의 구조이다.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는 인간의 일차적 발달요인이 미시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 기능에 따르는 것으로 본다. 사회체계는 사회적 최소 단위인 일차 부부하위체계로부터, 자녀하위체계, 부모자녀하위체계, 형제하위체계, 가족하위체계로 체계는 생산되고 분화된다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는 개인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일차적 가족구성원들과의 관계와 도구, 즉 아이의 장난감, 개인 컴퓨터, 휴대폰 등도 미시체계라고 한다. 미시체계는 개인이 실제로 부딪히는 가장 가까운 체계라고 한다. 그는 확장된 environment(환경) 과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 아동은 단순히 environment(환경) 에 影響(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environment(환경) 에 影響(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브론펜브레너는 크게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시간체계, 다섯 가지의 체계를 제시한다. 비고츠키(Vygotsky)는 사회文化적 행동 역시 미시체계로 보며, 개인의 발달과정을 개인과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을 중시한다. 중간체계(meso system)는 아동의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