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8:26
본문
Download :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pptx
경쟁이라,이름,폭력,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
순서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 ,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인문사회레포트 , 경쟁이라 이름 폭력
Download :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pptx( 67 )
_SLIDE_1_
‘경쟁’ 이라는 이름의 ‘폭력’
_SLIDE_2_
서론- 사회적 폭력 [‘병목 레이스’]- 개인적 폭력 [“반칙은 과연 어디까지”]
본론- 사회적 측면에서의 해결대안- 개인적 측면에서의 해결대안
結論(결론)
次例(차례)
_SLIDE_3_
_SLIDE_4_
_SLIDE_5_
경쟁 (競爭)[경ː쟁]
[명사]
같은 목적에 대하여 이기거나 앞서려고 서로 겨룸.
_SLIDE_6_
_SLIDE_7_
_SLIDE_8_
개인적 폭력
사회적 폭력
_SLIDE_9_
사회적 폭력 : ‘병목 레이스’
_SLIDE_10_
개인적 폭력 : ‘반칙은 어디까지’
_SLIDE_11_
(유학적 관점에서 바라본)사회적 해결대안 순서
인성교육
전인교육
특화교육
체화교육
_SLIDE_12_
1. 수기치인 스스로 수양하고 세상을 다스린다
수기(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치인(제가, 치국, 평천하)
2. 위기지학 수기에 일차적 관심을 두고 학문하는 것을 「위기지학」(爲己之學)이라고 하며 그것은 자신의 인격적 완성을 지향하는 공부를 의미
인성교육
_SLIDE_13_
3. 격대교육(隔代敎育) 할아버지가 손자, 할머니가 손녀를 맡아 잠자리를 함께하면서 교육한다는 말
부모에 의한 자식 교육은 감정에 치우치거나 기대와 욕심이 앞서 부정적인 effect(영향) 을 끼칠 수도 있는 반면 지혜나 경륜을 갖춘 조부모는 관조하면서 손자손녀의 생각과 요구를 귀담아들을 여유를 가져 감정을 절제한 상태에서 타이르므로 effect적
예) 퀴리家
참고) 장승희, “품격 있는 사회를 위한 유교의 인성교육 담론”
인성교육
_SLIDE_14_
전인교육
_SLIDE_15_
육예 (六藝) : 예(禮)악(樂)사(射)어(御)서(書)수(數) 등 6종류의 기술
군자불기 (君子不器) : 군자(君子)는 한 가지…(skip)
설명
경쟁이라는 이름의 폭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