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민족문학 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문화 연구 / “민족문학 연구 ”에서 “지역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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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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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학부제도입 직전시기부터 있어왔던 개편논의는 더욱 가속화하였고, 그 결과 한양대 문과대학은 2000년 3월을 기점으로 다시 한번 학제개편을 겪게된다. 그래서 전공이 결정되는 2학년 진입시, 실시기간 3년간 양과에는 최소배정인原因 기존정원의 50%에 해당하는 인原因 30여명만이 진입하였다. 가장 큰 결점은 실용성과 文化적 근접성이 높은 여타 외국어 학과에 비해 독문과와 불문과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현저히 낮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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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민족문학 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문화 연구 / “민족문학 연구 ”에서 “지역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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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문학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문화연구”로1) - 한양대 안산 ...





“민족문학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文化연구”로1) - 한양대 안산 유럽학부 독일어권언어·文化전공 . 그 학제 및 교과개편의 이념과 실제 - 탁선미(한양대) I. 들어가는 말 한양대학교 안산 독어독문학과는 1981년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불어불문학과, 文化인류학과의 6개학과와 더불어 문과대학 소속학과로 설립되었으며 1996년까지 전공학과 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하였다. 그 내용은 첫째, 문과대학을 국제文化대학 으로 개편하고, 둘째, 기존의 외국어문학부를 영미언어·文化학부 , 유럽언어·文化학부 와 동양언어·文化학부 로 분할하고, 셋째, 유럽언어·文化학부 는 기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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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외국어문학부는 이학부와 더불어 전체 대학내의 어떤 학부에서보다도 운영상 많은 문제를 드러냈고, 가장 큰 논란의 대상이었다. 더욱 큰 문제는 대부분 임의배정으로 진입한 2학년 학생들은 첫째, 공통수준의 독일어 지식이 부재한다는 것, 둘째, 독일 언어 및 문학전공에 대한 주체적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 셋째, 사실상 도대체 학습동기 자체가 미약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었고, 그 결과 정상적인 교육운영이 몹시 어려운 상황이었다. 1995년 교육부의 학부제 시행령이 공포되자, 안산 한양대에서도 학과의 학부로의 재편이 이루어졌다. 1997년 부터 기존의 문과대학은 국어국문학과와 文化인류학과의 인문학부 와 다섯개 외국어학과를 통합한 외국어문학부 로 양분되었고, 외국어문학부 전체모집인원은 310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