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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산업발전계획` 내용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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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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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산업발전계획` 내용과 의미
다.

 ◇범부처 시너지 결과 극대화=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은 지난해 초 e러닝산업발전법이 제정된 이후 올 초 본격적으로 검토에 들어갔으나 부처 간 意見(의견) 조율 등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따랐던 것이 사실이다.
순서
지난주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발표된 e러닝 산업 발전 기본계획은 지난해 1월 ‘e러닝산업발전법’ 제정 이후 2년에 가까운 산고 끝에 마련된 부처 통합 方案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여기에 교육부가 지난해 말 인적자원개발(HRD)에 초점을 맞춘 ‘e러닝 활성화를 통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추진 戰略’을 수립하면서 부처 간 중복 영역을 조율하고 시너지 결과 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졌다.

 ◇e러닝, 문화 콘텐츠 영역으로 접점 확대=특히 이번 종합 계획 수립 과정에서 그동안 e러닝 산업 정책에 다소 소극적인 행보를 보여온 문화부가 ‘에듀테인먼트 육성책’을 기본계획에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e러닝 산업 활성화에 동참하게 된 것은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이제 막 성장기에 접어든 e러닝 산업을 관련 부처가 지식 정보 사회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데 뜻을 같이함으로써 e러닝 산업 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설명
 정통부도 지난 2002년 7월 제정된 ‘온라인(online)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따라 e러닝 콘텐츠 지원에 나섰다. 특히 기본 계획 완료 이후에도 e러닝산업발전위원회 등을 꾸준히 가동함으로써 부처 간 협력을 꾀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e러닝산업발전계획` 내용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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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본계획이 e러닝 산업에 관련한 모든 분야를 망라한만큼 부처 간 意見(의견) 교환을 상시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 인력양성에 초점=지난해부터 공격적인 e러닝 확산 정책을 펼치면서 산자부 등과 다소 대립각을 세워온 교육부도 이번 기본 계획 시행을 계기로 인력 양성 및 수요 증진에 초점을 맞춘 정책 추진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김유경·정진영기자@전자신문, yukyung·jych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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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수정안에는 교육부의 意見(의견)을 적극 수렴해 공교육 e러닝 확산 方案과 연계한 산업 활성화 지원책 등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종철 교육부 지식정보정책과장은 “e러닝산업발전계획에서 교육부는 설계 전문가 등 인력 양성 부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부처별로 고유 영역을 수행하면서 산업 발전과 연계된 부분을 결과 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지난 2002년 초 ‘e러닝산업활성화方案’을 수립한 이래 기술 표준화 등에 주력했고 노동부는 99년부터 인터넷통신훈련을 지원함으로써 기업 직무 교육 수요 확대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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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산업발전계획` 내용과 의미
 문화부는 e러닝 품질인증부터 인력양성, 선도기술 개발 등 전 분야에 걸쳐 교육과 재미가 결합된 ‘에듀테인먼트’ 부문을 추가해 줄 것을 요청함으로써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산업화를 위한 조력자 및 수출을 적극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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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러닝 산업 활성화 전기 마련 기대=이제 남은 assignment는 부처별로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정책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박양우 문화부 문화산업국장은 “e러닝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정보통신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풍부하게 생산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문화부는 게임·콘텐츠 업계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e러닝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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