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13:09
본문
그러나 2차 대전을 전후한 당시의 정치, 사회적인 상황은 오히려 교과로의 회귀를 부추겼다.
우즈홀 회의 이전부터 미국 전역에는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왕성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따라서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하기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이를 위해 재정지원이 이루어졌고, 그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1932년부터 8년 연구가 수행되었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순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說明(설명) 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
(1) 定義(정이)
(2) 배경
(3) 지식의 구조
2) 교육目標(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 발견학습
(1) 定義(정이)
(2) 탐구적 학습절차
(3) 교사의 역할
2.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定義(정이)
(2) 배경
2) 교육目標(목표)
3) 교육내용
(1) 교육내용의 본질
(2) 교육내용의 단계
4) 교육방법
(1) 능동적 탐구학습
(2) experiment(실험)적 과학적 태도
(3) 아동의 흥미와 중심
3. 브루너와 듀이 theory(이론)의 비교
Ⅲ. 結論
<참고한 문헌 >
Ⅱ. 본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
(1) 定義(정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브루너(Bruner)의지식의구조론과듀이(Dewey)의경험중심교육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방송통신/기타
Download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hwp( 68 )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A형]%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A%ED%98%9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브루너(Bruner)의지식의구조론과듀이(Dewey)의경험중심교육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說明)하시오.
설명
,기타,방송통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說明)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課題입니다.[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지식의 가치를 밀접하게 관련 혹은 등치시키는 것이다.
(2)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서 처음으로 intro 되었다. 학문중심교육과定義(정이)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생활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 중핵 교육과정이나 학생의 관심과 욕구에 기초한 …(To be continued )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data(資料)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학문중심 교과로의 회귀운동은 진보주의 운동에 대한 회의와 중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성과가 하향 행진하는 조짐이 알려지면서 브루너 이전에 이미 처음 되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定義(정이) 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을 요청하였다. 1900년대를 휩쓴 교육과정 개정운동은 인문교과를 극복하고 학생과 사회의 유익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