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개발: 숲 해설 프로그램(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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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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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環境 교육 분야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평생교육 호로그램이 거의 전문한 실정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개발: 숲 해설 프로그램(program])
순서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함에 있어 environment(환경) 교육의 일환으로써 平生敎育(평생교육) 차원에서 보는 `숲 해설 프로그램(program]) `을 가상으로 개발해 보는 시도를 하게 된 것이다.
Ⅲ. 숲 해설이란 무엇인가? (기존의 숲 해설에 대한 intro )
‘숲 해설은 숲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숲의 형태, 구성 상태, 구성원과의 관계 등의 자연적인 요소와 인간의 삶과 관련된 것, 歷史(역사)적인 사항 등 文化적인 요소를 망라한 내용을 intro 함으로서 이용자로 하여금 숲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조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또한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평생교육 호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평생교육 호로그램이 정규 교육 과정에 비하여 그 전문성이 결여 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 것과 그 분야의 다양성이 확보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는 것이다.’
-박봉우 교수
`자연 해설자는 탐방객으로 하여금 자연의 신비함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안내자를 뜻한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숲 해설 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개발: 숲 해설 프로그램(program]) 인 `‘말하는 숲’으로부터의 초대`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더욱이, 호로그램의 교육적인 기반이 미약한 현실 때문에, 이 호로그램이 현대 사회를 사는 우리들에게는 지극히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강의 기술의 미약함, 고정적인 교육 대상 층의 확보 실패로 인하여 그 발전과 홍보는 더욱 큰 난관에 부딪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환경교육의 일환으로써 평생교육 차원에서 보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가상으로 개발해 보는 시도를 하게 된 것이다.
Ⅰ. 들어가는 말
Ⅱ. 호로그램 개발 배경
Ⅲ. 숲 해설이란 무엇인가?
1. ‘숲 해설’ 槪念의 발생
2. 숲 해설의 내용
3. 숲 해설의 기법
4. 숲 해설 호로그램의 실제
Ⅳ.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의 새로운 숲 해설 호로그램의 개발
1. 기존의 숲 해설 호로그램의 problem(문제점)의 지적
2. 새로운 숲 해설 호로그램의 주요 내용
3. 호로그램 운영 방법
4. 호로그램의 운영 대상 : 초등학교 재학생
5. 호로그램의 주요 운영 시간 : 주말 및 방학
6. 호로그램의 운영 주체 : 전국의 각 초등학교와 숲 해설 전문 협회
7. 호로그램 참가 방식 : 자유 신청
8. 호로그램의 시행 장소 : 학교 근방의 숲, 뒷동산 ~ 전국의 휴양림 및 국립공원
9. 호로그램 시행 이후 기대할 수 있는 교육 效果(효과)
Ⅴ. 맺음말
‘숲 해설’이라는 槪念은 아직까지 산림 전문가들이나, 산림 분야에 극히 관심 있는 일부 사람들을 제외한,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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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숲 해설 프로그램인 `‘말하는 숲’으로부터의 초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자연해설자는 걸어 다…(To be continued )






다. 또한, 이 호로그램이 개발된 이후 그 歷史(역사)가 오래지 않아 아직은 그 체계에 미약한 부분이 많고, 산림 전문가들끼리의 상호작용만으로는 이 호로그램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위에서 언급한 숲 해설 호로그램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산림 분야의 전문가들과 평생교육 호로그램의 전문가들이 서로 협조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의 숲 해설 호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비약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휴양과 교육이 함께하여 국민적인 環境 의식 형성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