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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와 시각장애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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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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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모체 풍진 : 임신 초기 3개월 동안 감염. 1969년 백신이 개발된 후 풍진에 의한 청각장애의 출현율 감소.
② 유전 : 농의 주요 요인. 가족들에게 유전된다는 강한 증거가 있으나 대부분의 유전적 농은 열성 유전이다. ~



순서
청각장애와 시각장애 특수교육
1. 청력이란?

2. 청력발달단계

3. 청력손실의 정이
3-1. 청각장애
3-2. 우리는 어떻게 듣나?

4. 출현율

5. 청각장애의 유형과 요인
5-1. 발병 시기와 유형
5-2. 언어습득 전 요인
5-3. 언어습득 후 요인

6. 판별과 사정
6-1. 순음 청력 검사
6-2. 어음 청력 검사
6-3. 대안적인 청력 검사 기법
6-4. 청력 손실의 정도

7. 청력 손실의 influence(영향)
7-1. 읽기 및 학업성취
7-2. 사회 및 심리적 요인들

8. 교육 접근
8-1. 구어/청각 접근법
8-2. 토탈 커뮤니케이션
8-3. 이중 언어-이중 文化(culture) 접근법
8-4. 논쟁과 선택

9. 보조 청력기구 및 다른 보조工學
9-1. 증폭기
9-2. 청능 훈련/학습
9-3. 독화
9-4. 수화통歷史
9-5. 문자 전화기
9-6. 텔레비전 자막 서비스
9-7. 경보기

10. 대안적 교육 배치

11. 최근 쟁점 및 未來 동향

☆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이
1-1. 맹의 법률적 정이
1-2. 시각장애의 교육적 정이
1-3. 발생 시기

2. 출현률

3. 시각장애의 유형과 요인
3-1. 굴절오류
3-2. 시각 장애의 다른 유형

4. 교육접근
4-1. 시각장애 아동용 특수 適應기구
4-2. 약시아동용 특수 適應기구
4-3. 청취
4-4. 일상생활과 사회적 기술
4-5. 성의식
4-6. 평가에서의 쟁점
4-7. 방향정위와 이동

5. 대안적 교육 배치
5-1. 공립 학교
5-2. 기숙제 학교

6. 최근 쟁점 및 未來 동향
6-1. 서비스의 전문성
6-2. 교육工學과 연구
6-3. 差別 및 자기 결정에 대한 찬반 논쟁

① 전음성 난청 : 외이나 중이의 기형이나 합병증으로 기인으로 청력 손실. 외과적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통해 교정될 가능성이 있고 보청기가 도움이 된다
② 감음신경성 난청 : 내이의 청각 신경섬유들이나 다른 감각기전의 손상으로 청각장애. 외과적 수술이나 약물을 통해 교정될 수 없다. ~특수교육o[1][1]. , 청각장애와 시각장애 특수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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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와 시각장애의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을 요약, 요점한 자료입니다.
③ 혼합성 난청 : 전음성 손상과 감음신경성 손상 둘 다 가지고 있는 경우.
2) 청력 손실의 관점
① 일측성 관점 : 오직 한 귀만 장애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말과 언어를 배운다.

5-3. 언어습득 후 요인
보통 2세 후 말과 언어가 발달한 뒤 청력 손실을 입는 아동. 청각장애아를 위한 program으로 적절한 언어 발달과 명료한 말소리를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① 뇌막염 : 중추신경계에 박테리아 감염 혹은 바이러…(省略)






설명

특수교육o[1][1].

다. 유용하게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③ 조산과 임신기간의 합병증 : 조산과 저체중아 출산이 일반아동들보다 농아동들 사이에 더 보편적.
④ 선천성 거대세포 바이러스 : 임신 초기에 감염되어 바이러스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감염. 태아의 성별 및 염색체의 이상을 검사하는 양막천자로 발견할 수 있으나 예방하거나 치료 방법은 없다.

Download : 청각장애와 시각장애 특수교육.hwp( 61 )


청각장애와 시각장애의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농아인이 결혼 후 두 사람이 정확히 같은 유전적 농에 influence(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적으므로 아이들이 농아가 될 위험이 크지 않다.
② 양측성 관점 : 두 귀 모두 장애가 있는 경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당된다
3) 발병시기
① 선천성 : 태어날 때부터 청력 손실이 있는 경우.
② 후천성 : 태어난 후 청력 손실을 입게 된 경우

5-2. 언어습득 전 요인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을 수 없는 아동. 청각장애아를 위한 program으로 언어와 의사소통 방법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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