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사회의 육체와 미시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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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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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잖아~” 그것이 끝. 물론 사람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광고의 효과(效果)를 노렸기도 했으리라. 하지만 예전 같으면 상상도 못할 일 아닌가? 그 속엔 `신체발부身體髮膚는 수지부모受之父母`라는 관념 파괴가 담겨있었던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무의식에 가장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의식이라고 말했다. 광고 속에서는 이러한 무의식이 성에 대한 관심으로 표출되었고, 그 중에서도 여성의 몸이 남성들로 하여금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좋은 수단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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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까까머리의 그녀는 닥 한마디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원시적인 에너지의 원천인 무의식이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는 말이다.
-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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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적차원을넘어선육
소비사회의 육체와 미시권력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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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사회 속에서 육체가 가지는 의미와 미시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그렇다면 이 광고는 무슨 광고였을까? 바로 샴푸광고였다.
**몇몇 광고의 예
- 긴 머리의 여성이 갑자기 경쾌한 표정으로 머리를 자르기 처음 한다. ; 설마...하며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설마가 사람잡는다’는 속담을 거침없이 보여준다. 이 무의식은 미시권력과도 어느 정도의 연관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순서
# 서론 ; 소비culture 속에서 육체가 가지는 의미
# 본론 ; 육체에 대한 자유, 그것이 던지는 의미
- 인간이 소비대상으로 전락해 버린 사회풍조
- 현대사회에서 육체에 관한 논의가 대두된 이유
- 광고에 대한 미학 (광고속 성 상품화) :
무의식 속의 에로티시즘을 이용한 광고들
- 소비사회에서의 몸 만들기 전쟁
- 미시권력의 포로로 전락하는 대중들
# 結論(결론) ; 상업적, 소비적 차원을 넘어선 육체의 자유와 해방.
3. 광고에 대한 미학(광고속 성 상품화)
이렇게 육체가 또 다른 자신의 표현 방법으로 대두되면서, 소비culture를 창출해내는 광고에서의 육체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를 권장하는 도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