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23:30
본문
Download : 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_1132928.hwp
그 당시는 독재정권과 유신체제, 12·12 사태 등에 따른 광주민주화 항쟁, 6.10 민주화 항쟁, 6·29 선언 등 매우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그 시가 쓰여진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의 도달점을 찾으려고 해야 비로소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따 이러한 맥락에서 작가는 당시의 80년대의 우리 사회의 상황을 고발하고 폭로하는 시를 썼…(省略)
황지우론-시적인것으로서의신호- , 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다. 우리가 시를 접할 때 시 그 자체만으로 내용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우리는 황지우 시의 특징인 해체시적 성격과, ‘시적인 것’으로 표현되는 그의 시들을 알아보면서 좀 더 그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방송대본의 한 장면인 듯한 시, 사람을 찾고 있는 시, 편지글 형식의 시 등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따 독자는 이러한 시를 보고 이것도 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될 지도 모른다. 따라서 그의 시에는 미학적 인식과 시적인 것의 결합으로, 60년대 이후 계속되어온 군부독재권력과 경제지배 이데올로기에 반감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첫째, 그에게 있어서 문학이란 ‘의사소통’의 일종이다. 게다가 황지우는 80년대의 치열함을 몸소 경험하고, 그로 인해 억압받은 자이다. 그가 가진 기존 질서에 대한 반항과 반란의 기질은 여기서부터 싹트기 처음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
Download : 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_1132928.hwp( 31 )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황지우론-시적인것으로서의신호-






,감상서평,레포트
Ⅰ. 서론
Ⅱ.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그만의 독특한 시의 형태와 내용을 가진 황지우 그 자신은 자신의 시에 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지은 것일까? 그의 시론에 대해 밝히면 이렇다.
황지우의 시를 읽다보면 이제까지 감상한 시와는 또 다른 낯선 매력을 느낀다. 그만큼 그의 시는 독특하다.
2. 80년대 전반 초기시 - 부정적 현실인식과 풍자
3. 80년대 후기시
1) 『나는 너다』-타자를 통해 바라보는 현실
2) 『게 눈 속의 연꽃 』-‘華嚴’을 통해 바라본 현실
4. 황지우와 해체시
Ⅲ. 結論
Ⅰ. 서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시단에 놀랄만한 충격을 주며 나타난 시인 중에서 황지우 시인을 들 수 있따 그가 이처럼 주목을 받은 이유는 그의 시가 해체시적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렇게 그는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의 발간이래. 다양한 test(실험) 적 모색을 통해 우리시의 주요한 흐름을 이끌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