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17:25
본문
Download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hwp
사고구술은 ‘think aloud’를 번역한 용어다. 텍스트의 제시 순서도 연습용 텍스트에서 experiment(실험)용 텍스트로, 피험자의 활동도 전체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된다. 사고구술 방법은 읽기 연구, 지도, 학습, 평가에서 유용하고 활용 가능성이 높은 연구 방법이다. 학습자가 사고구술을 통해 읽는 내용을 정교하게 가다듬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 방법이 된다된다.
Download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hwp( 87 )
레포트/사범교육
[report]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구술1)
[목차]
1. 서론 4. 적용 지침과 example(사례)
2. 개념(槪念)과 선행 연구 5. 結論(결론)
3. 사고구술의 necessity need
[요약]
이 논문에서는 읽기 교육 연구 방법을 확장하기 위해 사고구술 방법에 주목하였다. 독자의 읽기 과정을 직접 觀察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상 project, 읽기 시간 측정(測定) 등과 같은 전통적 읽기 연구 방법을 보완해 줄 수 있다아 읽기 전략(strategy)을 시범보이는 기법으로 유용하다는 점에서는 지도 방법이 된다된다.
1. 서 론
사고구술(思考口述)은 읽기나 쓰기, 문제 해결, 수학 문제 풀기, 토론, 토의 등과 같은 인지적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 동안에 피험자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달리 ‘생각말하기’라고 옮기…(투비컨티뉴드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설명
[report]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레포트],[국어교육과]읽기,교육,방법과,사고,구술[1],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1.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2.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3.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4.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5.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6.gif)
순서
다. 사고구술의 개념(槪念)을 탐색한 후, 읽기 교육 방법으로서 사고구술 방법의 necessity need을 논의하였으며, 적용 지침을 개발하였고 예시적으로 적용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advantage(장점) , 단점, 발달 양상 등을 觀察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 방법이 된다된다.
사고구술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책임이양모형에 의거한 여섯 개의 일반적 적용 지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가 시범보이고 피험자가 점진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게 좋다.
사고구술 방법은 글을 읽는 도중에 독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하는 것으로 인지과학 연구에서 사용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