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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펙 철학 소설 유성줄거리 요약 및 感想文, 느낀점, 나의소감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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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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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자의 고백에 놀란 남자가 사랑이 부담스러워서 도망쳤다면, 그 남자는 사랑받을, 또는 사랑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여러 인물들이 한 대상을 탐구하는 다성악적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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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먼저 『자비로운 수녀의 이야기』는 인간의 사랑과 죄의식을 나타낸다. 차펙의 3부작이라고 불리우는 소설중 <유성>은 <호루두발> 출판 약 1년 후 발행되었다. <호르두발>의 마지막 문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누구도 다른 사람의 인생의 진실을 알 수 없다.

‘유라이 호르두발의 심장은 어딘가에서 분실되었고 영원히 매장되지 않았다. 이에 반하기라도 하는 듯 <유성>에서 차펙은 미지의 인물의 정체성을 밝히려 하고 있다 차펙의 3부작을 읽으면서 차펙의 생각들을 하나하나 탐구하고 알아갈 수 있는 기회였다. 아무튼 수녀는 환자X를 돌보면서 꿈으로써 그의 과거를 상상한다. 환자X가 수녀에게 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수녀의 꿈에 따르면 이야기는 환자 X가 순수하고 성실한 여자를 욕망으로써 정복하려고 했다.

<유성>은 장편소설이다. 이렇게 나뉘어진 장들이, 자기만의 이야기를 한다. 그녀는 “우리가 누군가에 대해 꿈꿀 때 우리는 그가 말하는 것을 듣지 못하고 입술이 움직이는 것을 보지 못하지요. 우리는 단지 그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을 알 뿐이예요.”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의사들은 X를 상상하지 않고 현실에 있는 그의 모습만 진단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의사는 이야기를 꾸며내지 않고 수녀, 천리안, 시인의 이야기를 듣는 독자이다. 그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가 되었고 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호르두발>의 마지막 문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누구도 다른 사람의 인생의 진실을 알 수 없다. 그래서 그녀는 그에게 ‘자, 이제 저는 당신 거예요’ 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녀는 환자X를 사랑했다. 하지만 그 속에서 이야기를 풀어쓰며 서로 연결되고 겹치는 이야기가 신선하게 느껴졌다. 이러한 다성악적 구성은 소설 자체를 굉장히 풍부하게 만들며 이야기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고 작품전체를 조화롭게 한다. 이에 반하기라도 하는 듯 <유성>에서 차펙은 미지의 인물의 정체성을 밝히려 하고 있다. 차펙의 3부작이라고 불리우는 소설중 <유성>은 <호루두발> 출판 약 1년 후 발행되었다. 그는 사나운 폭풍우를 뚫고 비행기를 조종한 사람이며, 추락하여 의식 불명의 상태를 지닌다. 환상적 입체소설로써 추리소설 같은 느낌도 받았다. 분석에 앞서, 이 책에서 독자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의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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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주인공은 미지의 인물이다.’ 이 말은 <호르두발>의 마지막 문장이다. 수녀의 꿈 부분에서 순수하게 사랑하는 여자를 보며, 공감했고 그래서 더 깊이 책에 빠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말을 들은 환자X는 당황하며 도망간다. 책 속의 챕터로는 수녀 간호사의 이야기, 천리안의 이야기, 시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그래서 그를 환자 X로 등록한다.’ 이 말은 <호르두발>의 마지막 문장이다. 차펙의 3부작을 읽으면서 차펙의 생각들을 하나하나 탐구하고 알아갈 수 있는 기회였다. 갑작스럽게 유성처럼 하늘에서 떨어져 나타난 환자 X 때문에 유성이라는 제목이 된 것일까? 이렇듯 의식 불명인 사람이 주인공이여서 그런지 전반적인 책의 분위기가 우울하고 무겁게 느껴졌다. 여자의 입장에서, 사랑하는 남자에게 나를 주고, 사랑을 말했다는 것은 굉장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유라이 호르두발의 심장은 어딘가에서 분실되었고 영원히 매장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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