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조직론의 관점에서 다시보는 명작 만화 슬램덩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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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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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다시 봐도 재밌는 슬램덩크는 기본적으로 북산고교의 농구팀의 개성 넘치는 5명의 캐릭터를 기본으로 하는 만화이다.
다. 나는 팀이 완성되기 전에 와해 될 뻔 한 많은 고비들을 넘기고도 전국체전이 처음 될 때 도내 넘버원 센터 채치수의 원맨팀이라는 평가를 받던 북산고교가 어떻게 하나의 팀으로서 완성이 되었는지에 대해 또한 전국 최고의 강호라 평가받던 산왕을 이기는 걸로 이 만화는 끝이 나게 되는데, 그 허접했던 북산고교가 어떻게 산왕이라는 거대한 산을 넘게 되는가를, 각 팀에 반영된 조직론의 이론들을 지금부터 조직의 8가지 이미지(저자 : 가레스 모르간)라는 책의 여러 관점을 이용해 analysis(분석) , 서술해 봄으로써 내가 좋아하는 만화 슬램덩크를 다시 보려 한다. 90년대 초반 Japan의 <소년점프>에 처음 하면서 이미 출간된 지 20여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도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고, 속편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기다리고 있을 만큼 만화계의 명작 중의 명작이라 할 수 있다아
막무가내이지만 여자 앞에만 가면 작아지는 천부적인 운동실력을 가진 강백호, 자기밖에 모르고 자기 잘난 맛에 살며 그야말로 천하무적의 농구실력을 가진 서태웅, 농구를 사랑하고 농구에 모든 것을 건 남자 채치수, 방황하는 영혼이었지만 농구의 센스만은 훌륭한 송태섭,
1.서론
2. 산왕공고와 북산고교의 팀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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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서론.
내가 이 만화를 이번 기말 term paper 주제로 정하게 된 이유는 이번 주제를 여러 가지 생각해보면서 슬램덩크 자체의 만화의 매력도 매력이지만, 북산, 산왕, 해남, 산양, 능남 등의 다양한 팀(조직)으로서의 매력을 새롭게 생각해 보았기 때문이다
1. 능남고교와 북산고교의 팀文化
2. 북산고교의 홀로그래픽적 시스템
03. 結論(결론).
극중 북산고교 농구팀은 막말로 허접한 팀이다.
01. 서론. - 들어가는 말. 02. 본론 - 이해관계, 갈등 그리고 권력: 정치체계로서의 조직 - 사회적 현실의 창조: 문화로서의 조직 1. 능남고교와 북산고교의 팀문화 2. 산왕공고와 북산고교의 팀문화 - 학습과 자기조직화: 두뇌로서의 조직 1. 북산고교의 이중고리 학습 2. 북산고교의 홀로그래픽적 시스템 03. 결론. - 시사점.
- 들어가는 말.
1. 북산고교의 이중고리 학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02. 본론
①들어가는 말
그리고 슬램덩크내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누구보다 뛰어난 농구실력을 가졌지만 부상 후 불량youth의 길을 걷다가 다시 바스켓맨의 길로 돌아오는 포기를 모르는 남자 정대만. 슬램덩크는 이 5명의 이야기를 잘 보여주고 있다아
- 사회적 현실의 창조: 文化로서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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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론,슬램덩크
다케히코 이노우에라는 명화백의 손에서 탄생된 이 만화는 이후 거대한 Japan 만화 시장에서 여러 아류 캐릭터들을 재생산 시킬 만큼 Japan의 애니메이션 시장뿐 만 아니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에서도 그 파급력이 엄청난 만화였다.[조직론] 조직론의 관점에서 다시보는 명작 만화 슬램덩크
설명
- 시사점.
- 학습과 자기조직화: 두뇌로서의 조직
- 이해관계, 갈등 그리고 권력: 정치체계로서의 조직
만화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또는 만화책을 좋아하지 않아도 스포츠를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봤을 만화책 슬램덩크. 나는 위 두 가지 유형의 사람에 모두 속하기 때문에 물론 슬램덩크 만화를 수도 없이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