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21:50
본문
Download :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hwp
이혜순은 <김학공전>이 영우의 일생 구조를 취하면서도 초월적인 존재가 없어지고 개인이 부상된 작품임을 지적하고, 이 점이 바로 복수라는 이질적인 테마를 수용할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한 것이라고 하였다. 김정석은 <김학공전>이 추노설화를 변용하면서 나타나게 된 구성과 주제 면에서의 alteration(변화) 를 살폈다.
작품론은 아직까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사학계에서 이루어진 노비에 관한 연구성과를 활용한다면 <김학공전> 작품론은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투비컨티뉴드 )
설명
Download :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hwp( 80 )
,서평,서평감상
서평감상/서평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
다. 그런데도 이 작품은 그 중요성에 걸맞는 정도의 주목을 받아오지 못했다.고소설5656 ,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서평서평감상 ,
고소설5656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정준식은 도망노비의 추쇄를 둘러싼 주노의 대립 갈등을 다룬 소설을 ‘추노계 소설’이라고 명명하였다. 최운식(1977)에 의해 처음 시도된 뒤 이혜순(1978), 김정석(1994), 정준식(1998) 등의 논의가 뒤를 이었다.
이 작품은 조선후기 사노비의 신분상을 위한 열망과 그 좌절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우리 소설사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된다. 최운식은 <김학공전> 형성의 사회 history적 배경, 한문단편과의 관련성, 작품에 수용된 재생설화의 의미, 작가의식, 신소설 <탄금대>와의 관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순서
한국고소설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