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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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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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지식관은 스스로 충분하고(self-contained)혹은 소유
의식이 강한(possesive) 개인주의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따 지식을 개별
정신의 소유라고 보는 것은 개인들을 동기나 감정, 또는 본질의 소유
자로 보는 명제와 일치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책을 쓰거나 말을 통
하여 외면화한다. 이런 전통에서 사람들은 바로 자신들이
행동의 중심, 즉 진실과 선의 중재자라고 보게 된다(Gergen, 14). 이
러한 객관주의 지식관은 개인은 다른 개인과의 관계의 산물이며, 사
회적으로 구성되는 존재라는(Burr, 27)사회구성주의의 인성에 대한
定義(정이)와 반대되는 것이다.
사회구성주의가 말하는 지식의 사회적 구성과정은 외면화
(extemalization) -] 객관화(objectivation) -] 내면화(intemalization)
의 순환과정이다.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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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목차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Ⅰ. 사회구성주의
Ⅱ. 사회과 의사소통학습 모형의 탐색과 통일수업 디자인
서지사항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I. 사회구성주의
통일교육에 있어서 남북한 관계요인을 교재화하는 방법에는 여
러 가지 학습 논리가 동원될 수 있겠으나 학습자의 통상적인 인식 범
위를 벗어난 논의가 남북한을 둘러싼 국제정세의 변동 과정 속에서
진행되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교사 주도의 출발점에서 학습자 주도
의 단계로 이행하는 사회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논리를 도입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지식관은 스스로 충분하고(self-con...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목차
*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Ⅰ. 사회구성주의
Ⅱ. 사회과 의사소통학습 모형의 탐색과 통일수업 디자인
* 서지사항
* 남북한 관계요인의 교재화 논리
I. 사회구성주의
통일교육에 있어서 남북한 관계요인을 교재화하는 방법에는 여
러 가지 학습 논리가 동원될 수 있겠으나 학습자의 통상적인 인식 범
위를 벗어난 논의가 남북한을 둘러싼 국제정세의 변동 과정 속에서
진행되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교사 주도의 출발점에서 학습자 주도
의 단계로 이행하는 사회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논리를 도입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회구성주의에 관한 논의
의 중점은 지식의 구성과정,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사회질서 창출 원
리로서의 상호주관성이라고 볼 수 있따
첫째, 사회구성주의는 지식과 자아의 사회적 구성 과정을 강조
한다. (2) 표현된 아이디어는 사회에서 의식의 대상으로…(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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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사회구성주의에 관한 논의
의 중점은 지식의 구성과정,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사회질서 창출 원
리로서의 상호주관성이라고 볼 수 있따
첫째, 사회구성주의는 지식과 자아의 사회적 구성 과정을 강조
한다. (1) 인간은 사회에서 행동할 때 내적인 것을 외면화
한다.